성결대 외래교수 김영림


밀림의 성자인 슈바이처 박사가 아프리카에서 어느 기자와의 인터뷰 중에 모기 한 마리가 박사의 팔에 내려 앉는 것을 보고는 기자는 모기를 쫓으려 했다. 그때 박사는 기자의 손을 거부하며 “놔두시오. 이건 내 모기요”라고 말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자연인과 현대인은 본질적으로 똑 같은 인간이지만 삶의 방식에 있어서는 견해가 다를 수 있다. 자연인은 원시적인 환경에서 삶의 행복을 추구한다면 현대인은 물질적인 환경에서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처음 인류의 에너지원은 햇빛에 의해 공급받았으나 점차적으로 풍력과 수력, 석유, 나아가 오늘날은 원자력에 의해 풍부한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곧 현대인은 전기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는 존재임을 잘 증명하고 있다.

이미 의학적으로 저주파 치료(신경자극)와 초음파 치료(온열), 광선치료(살균)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전위치료란 신체의 고전압(7000-9000V)으로 내보내면 체내에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자극함으로 생체 불균형(산성 혈액을 약 알칼리화)을 조정되고 향상성 작용을 높인다는 원리에 의한 요법이다. 즉 전위요법은 혈액을 깨끗이 하고 자율신경과 호르몬 면역력을 좋게 하며 세포와 활성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 피로회복의 마사지효과가 있다.

전위치료기는 교류와 직류저압식과 교류고압식의 치료기가 있는데 시중에 개인용(매트, 침구, 벨트, 온구 등)자극치료기 혹은 전위치료기가 시판되고 있다. 전위치료기 특징을 보면 수면 중에 사용이 편리하며 기기에 따라 쉽고 간편하다. 또한 전위치료기는 대부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임상자료에 의하면 다양한 효과도 있다. 현대병을 예방하고 완화한다는 측면에서 무난한 개인용 의료요구라는 점에서 주로 청·장년층에서 사용하고 있다.

전위치료기에 내재된 장치는 온열(원적외선)과 음이온(음전위), 교번자장 등이 있다.

▶음이온(전위):이온이란 말은 한 마디로 전기를 띤 눈에 보이지 않는 미립자를 의미하며, 대기(공기)중에는 양이온과 음이온의 여러가지 원소와 혼합해 쉴 수 없이 이온이 생성된다. 이온은 양(+)이온과 음(-)이온이 있다. 보통 깨끗한 공기에는 1cc당 200~500개의 음이온이 포함돼 있으나 오늘날 대기가스나 매연, 전자파, 분진, 산성화 물질 등 양이온화 현상이 만연함으로써 인간이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산소는 절대 부족한 실정이다. 공기 중에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음이온 발생이 필요하다. 그러나 음이온 발생기에 의해 음이온이 발생시에는 약간의 오존물질이 방출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음이온을 마시면 뇌에서 알파파의 활동을 증가시키며 긴장완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혈액 중에 이온화를 촉진하여 알칼리화하며, 혈액 중에 음이온 함량이 높으면 신진대사가 왕성해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며 혈청 중에 면역성분을 증가하여 저항력을 높여주고 자율신경계통과 세포, 임파액 등을 활성화하는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음이온은 이미 잘 알려진 효과에 비해 의학 분야에서는 어떤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입증된 바 없다.

▶교번자장(초장파):교번자장은 시간과 더불어 자장의 강도가 일정 주기로 변화하는 자장의 하나로, N극과 S극이 1초에 50~60회 속도로 바뀌는 것을 말한다. 교번자장은 침투력이 강해 유리나 목재, 도자기, 고무 등이 관통할 뿐만 아니라 인체 내부에 깊은 병의 근원에도 접근할 수 있으므로 골수나 신경에도 침투해 염증을 없애고 통증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인체조직의 탄소와 질소, 망간, 철 중에 자화작용을 도와서 세포의 재생을 강화하며 적혈구에 함유돼 있는 철분의 감응을 받아 혈구의 생명력을 강화시킨다. 이외에도 혈액순환은 물론 내분비 기능을 강화시켜 산과 알칼리도를 평형케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교번자장은 뜻밖에 타박상이나 골절상을 입었을 때에 치유효과가 있으며 운동 후에 피로효과가 크다.

이외에도 다양한 전위치료기가 보급되고 있으나 음이온은 온천이나 바다, 산과 계곡, 숲 속에 풍부하므로 음이온치료기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음이온이나 교번자장은 자극성이 없고 온열물리요법으로 편리하다는 이점도 있으나 치유목적 이외에는 전위치료기는 전자파를 발생하기 때문에 임산부와 유아는 물론 장기간 사용은 금해야 한다.
 
(다음은 `카이로프랙틱' formkim@freechal.com)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