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노인들이 생활하기에 갈수록 팍팍해지는 도시가 돼 가고 있다. 지역 내 노인 학대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부모부양에 대한 가치관도 최근 몇 년 새 크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인천시 노인보호전문기관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노인 학대와 관련해 신고접수된 건수가 총 279건으로 조사됐다.

이는 인천지역 노인 학대 건수가 지난 2009년 245건이던 것이 2010년 259건으로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3년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
지난해의 경우 총 279건 중 신체·언어적 학대가 189건으로 67.7%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방임이 43건, 경제적 학대가 29건 등으로 나타났다.

노인보호전문기관에는 학대 신고 이외에도 생계나 취업정보 등 애로사항을 상담하는 노인들도 지난해 6천466명이나 될 정도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부모부양에 대한 지역사회 가치관도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어 노인들의 운신의 폭을 좁히고 있다.

인천발전연구원이 지난 24일 발표한 ‘인천시민의 가족 가치관에 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족이 부모부양을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은 37.0%에 그쳤다. 이는 지난 2002년 72.0%이던 것에 비하면 35%p나 하락한 수치다.

반면, ‘가족과 정부·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은 지난 2002년 17.2%에 그쳤던 것이 이번 조사에선 51%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노인 부양에 대한 사회적 책임은 비중이 커지고 있는 반면 이를 뒷받침할 제도적 장치는 여전히 미미한 실정이다.

올해의 경우 지역 내 47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이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 274개 사업을 벌일 계획이지만 실제 노인 일자리 창출효과는 1만5천 명에 그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올해 인천지역 내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5만1천 명인 점을 감안하면 아직도 턱없이 부족한 수치다.
그나마 주어진 일자리조차도 대부분이 동네환경 지킴이 등 허드렛일에 집중돼 있어 노인들의 적성과 특기를 살릴 여건도 안 돼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관련분야 전문가들은 노인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재를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다.

강진규 시 노인보호전문기관 팀장은 “지역 사회 전반적으로 핵가족화 현상이 깊어지면서 효에 대한 가치관이 흔들리고 있다”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효(孝) 교육’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노인복지 및 일자리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