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녹색기술 정책을 총괄하기 위한 ‘녹색기술센터’(가칭)를 오는 3월 설립키로 했다. 또한 2월 임시국회에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법안의 통과를 재추진키로 했다.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는 26일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2012 업무보고 및 제5차 이행점검결과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녹색기술센터는 국가 차원의 R&D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부·지식경제부·환경부 등 관련 부처의 업무를 총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녹색기술센터가 집중할 분야는 정부가 지난 2009년 선정한 ‘27대 중점 녹색기술’로 실리콘계 태양전지와 고효율 저공해 수계수질관리·가상현실·수소에너지·도시재생·바이오에너지·지능형 교통물류 등이 포함된다.

녹색성장위는 또 27대 중점 기술에 풍력에너지 기술도 새로 편입시킬 계획이다.

우선 3월에 20여 명으로 센터를 설립하고 올해 하반기 인원과 조직을 보강해 별도 운영위원회를 갖춘 독립기관으로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녹색위 관계자는 “2009년 이후 정부의 녹색기술 R&D 투자를 늘려 선진국과 기술 격차가 크게 줄어들었다”며 “그러나 연구사업에서 일부 중복이 발생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하지 못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센터를 설립키로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법안 통과와 함께 주무관청과 배출권거래소 지정 등 후속 작업도 병행할 방침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