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인천시당이 영세 상인의 입장을 대변하는 유일한 진보정당임을 자처했다.
시당은 26일 성명을 내고 “통합진보당 소속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들은 지난 2010년 대형마트규제 조례를 앞장서서 개정하는 등 전통시장 살리기 정책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지역 선순환을 위한 유통물류체계 방안 모색 등 진보적인 정책으로 더욱 가깝게 다가갈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성명에서 “전통시장의 붕괴는 지역경제 몰락과 다름없다”며 “인천만 보더라도 부평시장·모래내시장 등 전통시장이 ‘대형’과 ‘기업형’ 매장의 공세로 힘겹게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형 마트와 SSM 확산은 자금이 곧바로 외지로 빠져나가는 만큼 지역경제 자금 흐름에서도 큰 손실”이라며 “통합진보당 인천시당은 대형 마트 규제를 포함해 위기 상인과 몰락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기업청 등의 최근 집계에 따르면 대형 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공세에 밀려 지난 7년 사이 전국의 전통시장 178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 기간 SSM의 숫자는 4배 가량 증가했고 대형 마트 역시 200개 중반에서 400개를 훌쩍 넘겨 특히 롯데마트·이마트·홈플러스 등 대형 마트 3사 매출은 2007년에 이미 전국의 전통시장을 추월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