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의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 절차가 까다로워 유권자들이 참여에 어려움을 겪었다.

선거인단 모집 마감일인 29일 민주통합당 인천시당에 따르면 과거 밀실공천에 따른 부작용을 개선하고 지역구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준다는 취지로 지난 20일부터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지역에서는 공천이 확정된 5곳을 제외한 7곳의 선거구에서 국민경선이 진행될 예정으로 전화 및 휴대전화, 인터넷, 모바일(문자) 등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선거인단 모집 방법은 절차가 복잡해 시민들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휴대전화나 모바일 신청의 경우 한 신용정보회사에서 신원 확인을 진행하고 있으나 휴대전화가 본인 명의로 등록돼 있지 않으면 별도로 주민등록등·초본 등 본인임을 확인해야 하는 서류를 보내야 한다.

이 때문에 노인이나 청년들의 경우 자식 또는 부모 명의로 휴대전화가 개설된 경우가 많아 국민적 관심에 비해 실제 참여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노인들은 휴대전화 활용 능력도 떨어지는데 절차까지 복잡해 아예 선거인단 참여를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나 29일까지 진행되는 선거인단 모집에 차질을 빚을까 당과 후보들의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인천시 A선거구 후보사무소 관계자는 “부모 명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학생과 자식들 명의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어르신들은 바로 신청되지 않아 신분 확인을 위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지역주민들의 높은 참여열기가 식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B선거구 후보사무소 관계자도 “지난 23일 3시간 넘게 ARS 전화가 불통돼 불편을 겪기도 했다”며 “처음 시행하는 절차인 만큼 시스템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신용정보회사 제공 동의절차를 거쳐 신분 확인이 돼야 참여가 가능한 상황”이라며 “모집 초기 일부 어려움이 있었지만 ARS 응답인원을 기존 600명에서 1천 명으로 늘리는 등 원활한 모집을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마감된 민주통합당 선거인단은 이날 오후 4시까지 전국적으로 85만여 명의 참여자를 기록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