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누더기 선거구 획정과 관련,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수원시는 29일 염태영 시장과 이상용 고문변호사, 서둔동 선거구조정 철회투쟁위원회 김일규 위원장 등 주민대표 10여 명이 헌법재판소에 권선구 선거구 경계 조정에 대한 헌법소원 및 효력정지 가처분 청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소장에서 “행정구역상 권선구청 소재지인 서둔동을 팔달구 선거구로 편입시킨 것은 선관위와 국회 정개특위가 밀실야합한 게리맨더링으로서 효력이 정지되고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서 서둔동 지역주민 100여 명은 서둔동 주민센터 앞에서 정개특위의 선거구 조정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갖고 원칙과 기준 없는 나눠 먹기식 일방적 획정이라고 비난했다.

수원시의회도 성명을 통해 “국회 정개특위의 선거구 획정은 현대판 게리맨더링이자 시민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한 황당한 중앙정치의 행태”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번 선거구 획정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이보다 더 싸늘하다. 정치권에 대한 불신을 넘어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김모(37·여·수원시 권선구)씨는 “장난을 해도 너무 지나친 것 같다. 행정구역을 그대로 두고 일부 지역만 떼내 다른 지역구에 합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서둔동뿐만 아니라 상현동과 동백지역 등 용인시 주민들도 자괴감에 빠져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은 없고 정치만 있는 참담한 현실이 곤혹스럽다”며 “이민이라도 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지역 정서와 위반되는 정치권의 ‘내 편 모시기식 행태’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4월 총선 이후 국회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가 어느 정도일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