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시간에 (차량)번호판 회수하러 다니고 밀린 일 하러 시간외 근무해야 하고….’, ‘번호판 영치를 업무시간에 나가서 하라는데 이게 예산 절감 맞나요??’, ‘(공무원 일할 때)1만 원 버는 데 2만 원 쓴다. 1만 원 번 것만 실적으로 잡아 대대적으로 홍보한다-공무원 하는 일은 쇼다-’
요즘 인천시청 공무원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대화방이 뜨겁다. 시가 12일부터 실시하는 체납차량 번호판 떼는 일에 시 전체 공무원(3천여 명)을 동원하는 데 대한 논란<본보 3월 6일 1면 보도>에서다.
발단은 시가 지난 5일 연 확대간부회의에서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자치행정국이 밝힌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및 견인 계획’에서 비롯됐다. 공무원 1인당 3일 연속 고유 업무가 아닌 현장으로 나가 ‘100만 원 이상 고액·상습 체납차량’에 대해 각 조별(3인 1조)당 20대 이상 영치를 목표로 한다는 계획인 것.
이 같은 계획이 발표되자 공무원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대화방뿐만 아닌 시청 내 공무원들이 삼삼오오 모인 곳에는 요즘 이에 대한 얘기가 주요 화제다.
이들의 대화 내용은 한 공무원의 수년 전 구청 동 주민센터에서 근무할 때 번호판을 떼다 차 주인에 옷가지가 뜯겨 나간 사례부터 차량번호판은 비전문가들이 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등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한 조치로 보기 어렵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이들의 대화에는 보다 현실적인 제안도 나온다. 청년실업과 고령사회가 문제인 현 시점에서 청년과 노인을 이용한 번호판 영치가 여러 방면에서 효율성이 높을 것이라는 제언이다. 영치를 위한 장비 구입부터 차량 이용 시 드는 비용, 5급 사무관 등 행정전문가들의 하루 임금을 계산하면 더 낫다는 것.
공무원 A씨는 “체납차량이 낮 시간에 많은 곳은 대부분 마트나 아파트 주차장인데 고객 차량번호판을 떼는 일에 어느 사업주가 (영치 공무원을)매장에 들어가게 하고 또 작업을 하도록 놓아 두겠느냐”며 “송 시장도 전체 공무원이 참여하기보다는 효율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는데 자기네 실적을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는 것 같다”고 해당 부서를 비난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