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국무총리실의 협조 요청에 따라 도내 학생들을 여수엑스포로 체험활동을 보내는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4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을 세워 ‘예산 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총리실은 지난 5일 경기도교육청 등 5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부처 관계자들과 회의를 열고 여수엑스포 참가 협조 및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올 하반기 도내 초·중·고등학교에 자율적으로 여수엑스포로 체험활동을 갈 수 있도록 협조공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참가비는 학생 1인당 4만5천 원 정도로 추산하고 도교육청은 체험활동 경비를 우선 학교기본운영비로 집행하게 한 뒤 올 연말 정리추경에 관련 예산을 편성해 해당 학교에 지원키로 했다.

도교육청은 엑스포 참가 학생 규모를 10만 명 정도로 예측하고 정리추경에 45억 원을 올릴 방침이다.

그러나 여수엑스포 체험활동 계획과 관련해 학교 현장에서는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특히 정부의 요청에 따른 갑작스러운 예산편성과 이미 엑스포를 다녀온 학교와의 형평성 문제 등 지적사항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도내 A초등학교 B교장은 “경기도에서 여수까지 가려면 차로 4~5시간 걸리는데 그 먼 곳을 가기란 쉽지 않다”며 “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시행하더라도 학교에서 관련 공문을 받으면 부담을 갖게 되고, 원치 않는 사업에 예산만 낭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각 학교별로 체험활동이 있는데 갑자기 사업계획을 내리면 혼란이 오게 된다”며 “엑스포를 열기 전에 논의해도 논란이 될 텐데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도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예산 지원 등의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은 엑스포 체험행사를 당일로 진행할 것을 구상하고 있지만, 초등학생들의 체력 등을 고려해 1박 2일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총리실 회의에 앞서 여수엑스포조직위원회에서 협조 요청이 있었고, 도교육청 내에서 검토해 추진키로 했다”며 “거리가 멀지만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체험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은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 조직위에서 숙박시설을 안내해 주고 있어 1박 2일 활동을 검토해 세부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