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갑) 장안구가 지역구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이찬열 의원에게서 지난 한 해 동안의 의정활동 성과와 2013년 계사년 새해에 임하는 각오와 다짐, 의정활동 계획을 들어봤다.
 재선의 이 의원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서민·복지·노동·청소년 문제 등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법과 제도 개선에 앞장섰으며, 특히 국정감사에서는 날카로운 비판과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 국정에 반영토록 하는 등 소신과 열정의 의정활동으로 동료 의원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또한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도 지역민과 호흡하며 지역 현안 해결에도 성심을 다했으며 국회 의원연구단체인 국회 지속가능경제연구회, 국회 신재생에너지정책연구포럼, 나무심는 사람들 회원으로 참여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이찬열(민·수원갑)의원

 -지난 한 해 동안의 입법활동 성과를 꼽는다면.

 ▶소방공무원이 임무 수행 중 사망한 경우 순직으로 인정해 국립묘지에 안장할 수 있게 하는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하는 ‘학교도서관진흥법’ 개정안 등 총 12건의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으며 사회적 약자와 국민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 중 선원대피처 설치를 의무화하는 ‘국제항해선박 및 항만시설의 보안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국회를 통과, 공포돼 해적에게서 우리 선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국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법안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국정감사 및 상임위에서의 활동과 그 성과를 소개해 달라.

 ▶행정안전위원회는 행정안전부, 경찰청, 소방방재청과 지방자치단체 등을 소관기관으로 두고 있는 ‘생활밀착형 상임위원회’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국정감사와 상임위에서도 ‘생활밀착형 의정활동’을 위해 노력했다.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에 대해 국가정책적 차원에서 조직모델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해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행안부의 약속을 받아냈다. 이명박 정부 들어 지방재정이 악화됐음을 다양한 통계자료를 통해 입증하고 대안을 제시했으며, 경기도와 도내 시·군 간의 불합리한 인사교류 관행을 밝혀냈다.
 또한 경기도의 경찰인력 부족이 강력범죄 빈발의 원인임을 지적하고 인력 충원에 대한 긍정적 답변을 받았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국민적 관심사였던 투표시간 연장에도 최선을 다했으나 무산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

-지역 현안과 관련한 주요 의정활동 및 성과는.

 ▶환경성질환(아토피 치유센터) 건립예산 18억 원을 확보해 올해 착공될 예정으로 있으며, 센터가 개관되면 식습관의 서구화와 산업화에 따른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아토피 환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소한 운동장과 우천 시 체육수업, 졸업식 등 학교 행사에 어려움을 겪어 왔던 이목중학교에 다목적 강당 증축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특별교부금 8억5천600만 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수원시 정자동 인근 5천여 가구의 대규모 아파트 조성 등으로 학생 수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목중학교의 교육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율전동 소규모 노인복지관 건립을 위한 특별교부금 7억 원을 확보해 기존 노인복지관과는 다르게 어르신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중심주택가에 주민밀착형 복지센터가 들어설 수 있게 됐다.
 또한 차도 폭이 매우 협소한데다 노후화돼 차량 통행에 큰 불편을 주고 사고 위험까지 제기돼 온 율전지하차도 확장공사를 위한 특별교부금 10억 원도 확보했다. 앞으로도 수원 장안의 발전을 위해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

 -마지막으로 지역구 주민께 드리는 새해 인사와 당부의 말씀은.

 ▶교수들이 2012년을 표현하는 사자성어로 ‘온 세상이 혼탁하다’는 뜻의 ‘거세개탁(擧世皆濁)’을 꼽았다고 한다. 지금 우리 사회는 이념, 세대, 계층 등으로 갈라져 불신과 불만으로 가득 차 한 치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혼탁한 상황에 처해 있는 듯하다. 2013년 계사년 새해에는 뱀의 지혜로움으로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극복하고 모두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과 수원 장안을 만들어 나가는 한 해가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존경하는 수원 장안 주민 여러분! 늘 건강하시고 모든 분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린다. 또한 지난 선거에서 저에게 보내 주신 따뜻한 사랑과 격려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장안주민 여러분과의 소중한 약속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갈 것을 거듭 약속드린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