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로부터 최근 조성시행계획 승인까지 받은 인천로봇랜드가 공익시설에 대한 운영계획조차 마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업시행자의 이중계약 문제로 2년여 동안 시간이 있었지만 기본적인 사업계획 수립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다. 인천시가 최근 발표한 인천로봇랜드 3월 착공도 촌극으로 끝이 났다.

29일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을 대상으로 열린 인천시의회 산업위원회에서 조영홍(민·남구 제2선거구)의원은 “공익시설을 운영하는 방안이 나와야 로봇랜드 전체에 대한 기반시설 실시설계를 시작할 수 있는데, 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운영계획조차 마련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로봇랜드 착공을 위해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실시계획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공익시설 운영계획이 반영된 기반시설 실시설계가 없어 승인 신청을 하지 못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최근 시가 지경부로부터 조성실행계획 승인을 받은 직후 언론에 발표한 3월 착공과는 반하는 내용이 된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이 운영계획을 오는 2월 안으로 만든다 해도 건축계획설계까지 최소 3개월에서 6개월이라는 기간이 예상되면서 시가 발표한 3월 착공은 어렵게 되는 셈이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 역시 준비과정을 고려해 내년 1월에나 착공이 가능하다고 이날 산업위원회에서 밝혔다.

사업시행자의 이중계약 문제로 지난 2년여 동안 로봇랜드 조성사업이 중단되면서 시간적 여유가 있었지만 시와 사업수행기관 모두 운영계획조차 마련하지 않은 것. 이는 시가 지난해 지경부의 로봇랜드 조성사업에 대한 승인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해석이 가능해진다.

조 의원은 “시의회가 로봇랜드에 대해 여러 차례 지적하면서 당부했지만 지난 2년 동안 집행부는 무엇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집행부의 안일한 대처로 언론보도와 다르게 착공이 늦어져 시민이 또 인천시를 불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인천정보산업진흥원에서 밝힌 내년 1월 착공은 틀린 답변으로 착실하게 준비해 올 상반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