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로봇랜드를 올 상반기부터 착공하려면 현재 높은 가격금액으로 반영된 토지비를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재홍<사진>㈜인천로봇랜드 대표이사는 지난 2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 6월 공익시설 기반시설 공사 착공을 위해선 토지비는 조성실행계획 시 반영돼 있는 금액(286만 원/3.3㎡) 이하로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전 대표이사의 이 같은 발언은 공익시설 운영계획에 맞춰 기반시설 설계가 시작되려면 현안 사안인 토지비를 투자자들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금액으로 낮춰야 한다는 내용이다. 그가 제시하는 토지비는 조성원가 기준으로 50만~60만 원 수준으로 내다봤다.
조성실행계획에서 승인받은 금액과 개발가능한 금액에 대한 차이는 인천시가 토지를 소유한 인천도시공사에 다른 토지를 주면서 보존해 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현재 현안사항인 군부대 철책 이동 문제도 거론했다.
그는 “군에서 부대에 대한 철책을 이중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하는데 이렇게 되면 차지하는 면적은 6천600~9천900㎡가 될 수도 있어 문제가 된다”며 “테마파크가 들어오는 곳에 철책이 있는 것도 보기 안 좋은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전 대표이사는 이런 과정이 선행되면 올 6월까지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착공까지 현재 인천정보산업진흥원에서 공익시설에 대한 운영계획을 넘겨받고 기반시설 실시설계의 절차가 남아 있다. 설계가 완료되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승인을 신청하고 승인 이후 착공을 위한 기반시설 실시설계 기술심의 업무를 진행한 후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