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1일 시장 정상화와 보편적 주거복지 확대로 요약되는 부동산종합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주택거래가 활성화 될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 GCF유치 효과로 잠시 부동산활기를 보였던 송도국제도시 아파트 단지./최종철 기자
박근혜 정부 첫 부동산 종합대책에 인천지역 부동산 시장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내비쳤다.

온기는 불어 넣겠지만 분위기 반등까지는 쉽지 않을 것이란 반응이다.

그중에서도 관심이 뜨거운 미분양 아파트 시장은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GCF 사무국 유치로 반짝 호재를 맛봤던 송도국제도시 미분양 건설사들도 이 기회에 남은 물량을 최대한 빼겠다는 전략이다.

반면 ‘서울-경기-인천’ 이른바 수도권 실수요자들의 선택에 따라 지역마다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인천의 경우 서울 전세난민이 송도나 청라 쪽으로 유입될 수 있지만 반대로 서울이나 경기도로 대거 이탈할 가능성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2일 송도국제도시 A건설 미분양 아파트 단지 분양사무소.
정부 ‘4·1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아서인지 평소와 같이 한산한 모습이 역력했다.

분양 상담사 A(41)씨는 “어제보다 상담이 3~4건 정도 늘었지만 대부분 시장 반응을 살피는 문의”라며 “정부 발표 영향이 서울에서 경기를 거쳐 인천으로 옮겨 오는 추세라 아직 시장 반응을 체감하긴 이르다”고 귀띔했다.

인천지역 아파트 미분양 물량은 지난 2월 말 기준 총 4천657가구를 기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송도국제도시와 영종·청라지구 등 인천경제자유구역 미분양 물량이 2천768가구로 전체 물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대우건설이 지난 2010년 5월 송도에서 분양한 글로벌캠퍼스 푸르지오는 현재 85㎡ 이상 중대형 미분양분을 2년 무상 입주 뒤 실계약하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달고 있지만 계약률은 시원치 않다.

정부 발표가 나기 전부터 취득세를 지원해 주고, 입주 조건도 분양가의 20%만 내도 되지만 실수요자 입장에선 그리 구미가 당기지 않는 탓이다.

송도는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이다.

서구 당하동 현대건설 검단힐스테이트는 2011년 12월 분양했지만 현재 50%정도만 계약이 이뤄졌다.

청라와 서구, 원도심 지역 역시 정부 발표 뒤 상담 문의가 늘기는 커녕 서울과 경기도 쪽으로 실수요자를 뺏기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영종하늘도시는 미동조차 하지 못하는 신세다.

기반시설 부족은 둘째치고라도 제3연륙교 건설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미분양 해소라는 기대는 이미 잊은 지 오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문가들도 속시원한 답변을 내놓기가 힘든 실정이다.

보금자리주택을 축소하고 전·월세 난민을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세제감면이 긍정적 영향은 미치겠지만 자칫 제2의 하우스푸어 사태를 부추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하운 인천시 경제정책자문관은 “현재 부동산 문제는 주택가격에 거품이 많은 것이 문제”라며 “서민층에 대한 세제혜택이 독이 돼 또 다른 하우스푸어 대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완진 대한주택건설협회 이사는 “정부 부동산정책이 인천 주택시장에 온기를 불어 넣을 것”이라면서도 “서울 전세난민이 인천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크지만 역으로 서울로 갈 수도 있어 속단하기 이르다”고 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이번 부동산대책이 국회를 통과하면 생애 최초 주택구입 시 취득세와 양도소득세를 감면 받을 수 있는 인구는 경기도 154만여 가구, 인천은 38만2천여 가구로 추산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