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4월 임시국회를 맞아 여야를 넘나드는 `소통 정치'에 시동을 걸었다.

정부조직법 갈등과 인사파동 등으로 취임 초기 밀어붙였어야 할 정책 드라이브가 지연된 만큼 국회에서 대선공약의 신속한 입법화를 통해 실점을 만회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친정'인 여당 지도부와는 물론 제1야당인 민주당 지도부와도 회동을 갖기로 한 계획이 이를 방증한다.

박 대통령은 9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도 "4월 임시국회는 새 정부의 정책기조를 국민에게 설명 드리고 입법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중요한 기회"라면서 "추경예산과 민생법안 그리고 국정과제 관련 법안들이 신속히 처리되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 "특히 부동산 대책은 타이밍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4.1 주택시장 정상화 대책 관련 후속 입법이 조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긴밀하게 논의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같은 날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당 소속 상임위원장들을 청와대로 불러 만찬 회동을 한 자리에서도 '4ㆍ1부동산대책' 등 민생 법안의 조속한 입법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가 만찬회동 하루 뒤인 10일 4·1 부동산대책과 추가경정예산 편성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여야정 협의체'를 즉각 가동할 것을 촉구한 것도 그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당장 경기회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보내 동의를 얻어야 하는 상황이다.

실제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다음주 국무회의를 거쳐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와 적극 협의하겠다는 강한 의지도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이러한 민생 드라이브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여당은 물론 야당 지도부와도 회동을 갖고 정부 정책에 대한 협조를 당부한다. 정부조직법개정안 처리 과정에서 드러났듯이 야당의 협조없이는 법안처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현실적인 이유가 박 대통령으로 하여금 적극적인 `대야 소통'에 나서게 한 배경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대위원장 등 지도부를 12일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함께 하며 경제ㆍ안보 위기에 대한 협조와 함께 추경과 부동산 대책에 대한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동산 대책이니 추경이니 해서 협조를 부탁할 일이 많지 않느냐"면서 "당분간 계속해서 이런 만찬 회동을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민생과 직접 관련이 있는 상임위별로 여야 의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자리를 갖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이 이날 강창희 국회의장과 이병석 부의장(새누리당), 박병석 부의장(민주통합당), 정진석 사무총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하는 것도 국회에 정부 입장을 설명하는 등 예우를 갖추는 차원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