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산업위원회(이하 산업위)가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에 대한 재무 및 회계조사를 보다 강화시킬 것을 촉구했다.

NSIC의 송도국제도시 개발이익 유출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NSIC가 송도 포스코자율형사립고 건립 사업비로 거액을 내놓겠다고 해 돈의 출처에 대한 의심을 샀기 때문이다.

산업위는 인천경제청이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서 NSIC 재무 및 회계조사 용역 명목으로 세운 5천만 원에 1억 원을 더한 1억5천만 원을 위원회 의견으로 채택,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건의했다고 28일 밝혔다.

문제의 발단은 NSIC가 포스코와 인천시, 인천시교육청과 맺은 협약에 따라 송도 포스코자율형사립고 건립비로 내놓은 210억 원이다.

산업위 의원들은 송도국제도시 개발에 따른 이익을 추정하고자 맡긴 용역 결과를 볼 때 NSIC가 가져갈 수 있는 금액은 적게는 35억 원에서 많게는 100억 원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심지어 이는 인천시와 절반을 나눠야 하기 때문에 NSIC가 갖고 가는 금액은 더 적어진다. 심지어 NSIC는 송도국제도시 개발에 따른 이익을 아직 정산하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산업위원들은 NSIC가 시의 몫으로 돌아와야 할 개발이익을 중간에 가로채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지난 2010년부터 NSIC의 배당금 배정을 막았고 NSIC가 제공하는 재무제표 자료 조사 결과 이상이 없었다”며 “그동안 걱정을 불러 일으켰던 ‘먹튀’ 논란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한구 의원은 “이미 여러 차례 NSIC가 개발이익을 유출시키는 것은 아닌지 철저하게 조사하라고 인천경제청에 주문했지만 여전히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인천경제청이 민간기업의 회계 장부를 마음대로 볼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면서, NSIC가 제공하는 재무제표 자료만 갖고 문제가 없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조영흥 의원도 “인천경제청이 마음만 먹으면 보다 세밀한 회계감사를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인천경제청이 실시하고 있는 NSIC 재무 및 회계조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결국 시의회는 NSIC 재무 및 회계조사 용역비를 5천만 원에서 1억5천만 원으로 증액시키고 NSIC가 부담하는 210억 원 안에 송도국제도시 개발이익이 포함됐는지 여부를 감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송도 포스코자율형사립고는 포스코그룹 자녀 비율이 30~50%를 차지하는 만큼 반드시 포스코가 건립비 일정 부분을 부담할 것을 촉구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