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재개발 사업에 대한 관련 협의체가 사업 추진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해 세부적인 논의를 갖는 등 8부두 우선 개방을 요구하는 집회까지 이어져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항만공사는 8일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인천시와 공사, 관련 기관 및 내항살리기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내항 재개발 관련 협의체가 9일 인천시청에서 내항 재개발 사업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세부적인 논의를 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논의를 통해 기본계획 수립과 사업계획 수립 등으로 사업자를 선정, 해수부로부터 실시계획인가가 공식적으로 발표되면 1·8부두 운영사는 6개월 이내에 즉시 계약을 해제한다는 조항을 명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환경감시단 운영을 강화해 공해성 화물(사료부원료 등) 하역을 중단토록 하고 청정구역으로 운영한다는 것이다.

공사는 1·8부두의 임대계약이 지난달 30일 만료됐으나 내항 재개발과 관련된 기존의 계약기간을 10일까지 연장하고 이 기간 내에 재계약을 체결한다는 데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부두운영사(TOC)갱신계약 결사반대와 8부두 우선 개방을 요구하는 내항 8부두 시민광장 조성추진위원회 400여 명은 이날 재개발협의체 논의가 이뤄지는 같은 시간대인 오후 2시께 공사 청사 앞부터 중구청 앞 아트플랫폼까지 가두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여기에다 항만 관련 업계는 직접 생존권 보장 및 대체부두 확보와 영업권 및 소속 종사원 고용 보장을 요구하고 있으며, 인천항운노조는 고용 보장 및 보상 관련 구체적인 대책 마련 등의 선결과제 해소 후 재개발 사업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또 시민친화적 내항활용 범시민 대책위는 정부 주도의 시민친화적 재개발을 주장하고 있어 엇갈리는 입장차로 인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예견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