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넘게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서울~문산 간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또다시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시가 지난 21일 오후 7시께 고양시청 내 문예회관에서 시민 700여 명이 입추의 여지없이 자리를 메운 가운데 열린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 정부가 지역주민들의 민의를 저버린 채 이를 강행할 경우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이날 공청회에서 최성 시장은 “국책사업인 이 사업을 우리 고양시가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결코 아니며, 시민들의 의견을 완전히 무시하는 일방통행식 고속도로 개설계획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고 피해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근본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따라서 우리 시와 98만 시민들은 지금이라도 정부가 피해영향에 대한 문제점을 바로 인식하고 진정성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력히 주문했다.

그는 또 “우리 시가 제시한 7가지 근본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범시민 저지운동을 펴며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주민투표 실시를 건의하겠다”고 주장했다.

시가 제시한 7가지 근본대책은 ▶방화대교 연결 권율대로의 정상적 통행 보장과 행신 지선영업소 폐지 ▶임야 및 농경지에 대한 녹지축 훼손 방지와 도시의 단절 최소화 ▶서정마을 등에 인접한 고속도로의 이격거리를 최대화해 소음·분진 등 주민 피해대책 강구 ▶고양시 도시계획도로선으로 반영된 식사~사리현나들목 간 4차선 도로계획 등을 당초대로 시행 ▶도로법 제24조에 의한 상급도로(고속도로)가 하급도로(시·도) 접속해 계획할 경우 하급도로 관리청인 고양시로부터의 동의의무 준수 ▶대안 마련 후 추가 공청회 실시(미이행 시 고양시 독자적으로 공청회 실시) ▶고양시·사업시행자·유관기관 간 TF팀 구성 및 상호 합의 하에 향후 실시설계 인가 추진이다.

이에 대해 사업주체인 다산컨설턴트 조완형 부사장은 “고양시 통과 구간은 택지지구, 군부대 등 주요 지장물이 산재해 지형 여건상 강매산·국사봉·견달산 통과가 불가피하다”는 원론적 입장을 되풀이해 공청회 참석 시민들의 거센 비난을 샀다.

한편,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한 고양시 피해영향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임야를 통과하는 구간은 터널로 계획해야 하는데 고양지역 통과 구간 총 7.5㎞ 중 86%인 6.4㎞ 구간에서 산림 훼손 등 횐경 파괴가 우려되고 특히 강매동 강매산의 경우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