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사업에 대한 고양시민들의 바른 이해도는 불과 10% 수준에 그쳐 실패한 정책의 표본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는 23일 오후 2시께 고양시청 내 문예회관에서 ‘뉴타운, 이것이 주민의 목소리다’라는 주제로 열린 시민공청회에서 확인됐다.

이날 공청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고양시의회 박시동 의원이 공청회에 앞서 실시한 뉴타운 이해도를 묻는 시민여론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이 여론조사는 박 의원이 지난 21일 고양지역 뉴타운 사업지구 내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직접 실시했고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38%p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추정분담금 등 고양시 뉴타운 정책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고 계십니까?’라는 질문에 ‘잘 모른다’(53.3%)와 ‘대체로 모른다’(35.2%) 등 전체 응답자의 88.5%가 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조금 안다’(9%)와 ‘정확히 안다’(2.5%)라고 답한 응답자는 11.5%에 그쳤다.

이는 실제로 고양시민 90% 가량이 뉴타운 정책의 내용과 본인이 내야 할 분담금 등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바로 알지 못하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

하지만 뉴타운 사업 시행에 대해 찬반을 묻는 질문에는 반대(41%)보다는 찬성(49%)이 많았고 모르겠다는 응답자도 9.6%에 달했다.

이에 대해 박시동 의원은 “뉴타운 사업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먼저 조합 구성과 조합원 75%의 동의가 필요하다”며 “설령 조합 구성을 마쳤더라도 중요한 의사결정은 매번 조합원 ⅔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무려 절반이 반대하고 있다는 것은 뉴타운 사업 시행의 어려움을 입증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서 고양시민들은 뉴타운 사업과 관련, 시가 주민들의 의견을 다시 묻는 재조사와 철저한 정보 제공에 나서야만 한다는 목소리가 불거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