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많이 들어가야 마케팅이 잘 되는지 의문스럽다. 소셜미디어를 잘 이용하면 광고를 하는 것보다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홍보효과도 더 크다.  

돈 들어가는 마케팅 차원을 넘어 ‘0원 마케팅’으로 돌파구를 찾은 스위스 작은 마을이 있다. 인구라야 87명의 아주 작은 오버무텐(Obermutten)마을에 무려 20개국 나라의 이웃주민이 생겼다.

바로 페이스북을 통한 지역홍보가 일궈낸 성과다. 지인 중에는 이 마을의 초청을 받아 신혼여행을 다녀 온 사람도 있다. 물론 ‘명예주민권’ 액자는 물론 마을 사람들의 서비스는 덤으로 받았다고 한다.

오버무텐의 사례는 소셜미디어가 ‘퍼뜨리는’ 역할을 한다는 장점을 이용해 거기에 걸맞은 마케팅 전략을 짠 것이다.

사실 스위스는 가깝고도 먼 나라이다. 자연 경관이 아름답고 녹색환경이 탁월하다는 점은 익히 들어 알고 있어 나라 이름은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곳을 자주 방문하기는 물리적인 거리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오버무텐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전 세계에 있는 네티즌들에게 ‘스위스 인’이 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스위스라는 나라를 더욱 친근하게 만들어 주었다.

오버무텐은 현재 세계적인 스타마을이 되었다. 비결은 소셜미디어로 세상과 소통을 시작한 데 있다. 마을의 특성을 살려 관광객 유치를 고민하던 마을 사람들은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 마을 대표의 제안으로 페이스북 캠페인 진행을 시작했다.

지난 2011년 9월 12일 마을 공식 페이스북을 개설하고, 이곳에 ‘좋아요’를 눌러준 ‘팬’들에게 명예시민권을 부여하는 이벤트였다.

마을의 명예시민이 된 사람들을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명예주민’으로 선포하고 그들의 사진을 프린트해 마을 곳곳에 붙였다. 이 작은 캠페인은 금세 퍼져나가 세계 각국의 ‘팬’들을 불러들였다.

사람들은 비행기로 13시간 40분이 걸리는 스위스의 산골마을 외양간에 올려 진 자신의 사진에 환호했고, 이 덕분에 관광객이 250%나 증가했다고 한다. 게다가 1만7천 번째 명예시민은 한국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모든 것을 페이스북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마을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이벤트를 시작한 것이 2011년 9월 27일, 1년 남짓한 동안 수도 베른보다 더 많은 4만5천 명의 페이스북 ‘펜’을 확보했다.

오버무텐 마을의 관계마케팅은 페이스북 팬을 명예주민으로 선포해 페이스북 팬이라는 약한 유대관계를 명예주민이라는 강한 유대관계로 바꿔놓았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100명도 채 되지 않는 인구를 가진 오버무텐 마을에 유용한 방식이다. 우리 농촌 마을처럼 단기적인 이벤트로 반짝 관심을 끌기보다는 마을에 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둘 일종의 홍보대사들을 만드는 쪽을 선택한 것이다.

세계적 명소가 된 오버무텐은 작년 10월 마을에 박물관이 생겼다. 오버무텐 국제우정박물관이다. 페이스북으로 친구가 된 사람들이 보내온 선물과 거기 담긴 이야기가 박물관의 주인공이다.

또 명예시민이 되는 모든 사람들은 초창기에는 외양간에 걸어졌던 사진이 이제는 오버무텐 내의 국제 우정 박물관에 있는 공식 게시판에 사진이 걸리게 되는 기쁨도 맛볼 수 있다.

이제는 소셜미디어가 세상을 바꾸고 있다. 원하든 원치 않든 소셜미디어의 힘은 어느 사이에 우리 일상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오버무텐은 작은 마을이다. 그들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마을을 알리는 데 성공했다. 그들의 제안은 누가 들어도 매력적이다. 스위스에서 멀리 떨어진 내가 그 작고 예쁜 마을에 명예주민이 되기 위해 해야 될 일이라고는 ‘좋아요’를 누르는 일뿐이다.

작은 일이 서로 인과관계가 되어 나중에는 큰 일이 된다는 나비효과를 연상케 하는 대목이다. 간단하면서도 애착관계를 형성하기에 충분한 이 방법은 우리 농어촌 마을에서 적용시켜도 충분히 효과적일 것 같다. 다만 진정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