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부터 제178회 정례회를 열고 있는 고양시의회가 8일 시정질의를 통해 서울~문산 고속도로 조기 착공 필요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집행부를 상대로 첫 시정질의에 나선 김영식(새)의원은 “정부가 추진 중인 서울~문산 고속도로 사업이 지역사회에서 일고 있는 찬반 양론의 주민 갈등 때문에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현실은 매우 안타까운 일로, 주민들 사이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이 사업의 조기 착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그동안 사업 지연으로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으며 피해를 입고 있는 주민들의 입장도 보듬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의원은 “수도권 서북부지역은 자유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간선도로 용량이 이미 포화상태가 돼 교통 분산을 위한 대체 도로가 시급하다”며 “이 사업이 1년 지연되면 444억 원, 2년 지연되면 906억 원의 보상비 증가도 예상된다”며 조기 개통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또한 그는 권율대로와 방화대교 접속, 행신나들목과 서정마을 근접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 방안, 산림 훼손 방지 방안 등 고양시 통과 구간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최성 고양시장은 “우리 시는 서울~문산 고속도로의 순기능을 명분 없이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이 아니다”라며 “고양시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환경문제와 지역을 양분하는 데 따른 대책 없는 고속도록 건설계획에 동의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한 것이며 그 답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고양시가 1천800억 원을 투입해 건설한 권율대로를 차단하고 행신요금소를 짓도록 계획해 시와 시민들이 국토교통부 및 사업시행자를 상대로 대책 마련을 요구한 상태이나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주민투표 강행(안)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