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교육기관 내 성희롱 사건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과 일부 산하 기관의 성희롱 전담창구 운영, 예방교육 등이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직장 내 성희롱 전담창구와 성희롱 고충심의위원회를 설치해 성희롱 고충상담원을 운영했던 것이 올해 중단됐다.

올 초까지 도교육청 본청 직원 성희롱 예방교육은 체육건강과 보건교육담당에서 맡았지만 지난 3월 조직 개편 이후 이 업무가 총무과로 이관됐다.

이와 함께 보건교육담당에서 운영했던 성희롱 전담창구와 고충심의위원회는 사라졌다. 고충상담원 업무는 현재 명확하게 분장되지 않아 도교육청 부서 간에 논의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성희롱 피해자들이 도움을 요청할 곳이 마땅치 않다.

도교육청 직속기관 및 지역교육지원청의 실정도 이와 비슷하다.

공공기관 성희롱·성매매예방통합관리 홈페이지(shp.mogef.go.kr) 검색 결과에 따르면 수원교육지원청은 2011~2012년 성희롱 예방지침·예방교육 홍보자료를 제작하지 않고 성희롱 방지 자체 점검·전담창구·고충심의위원회·고충상담원을 운영하지 않았다. 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자료는 해당 기관이 여성가족부에 보고한 사항들이다.

특히 얼마 전 여직원 성희롱 사건이 있었던 수원교육지원청은 지난달 3일 직원 130여 명을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교육 동영상을 보여 줬는데 주요 내용이 성희롱 고충상담원의 자세와 역할 등에 관한 것이어서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 외에 경기평생교육학습관, 용인교육지원청, 도립중앙도서관 김포·포천·평택·광주·여주분관 등은 지난해 성희롱 예방지침을 마련하지 않거나 성희롱 방지조치 점검, 홍보자료를 제작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계 관계자들은 “도교육청 등 교육기관의 성희롱 예방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관련 사건이 발생하고 그 결과 피해자와 가족, 학생·학부모에게 피해가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부서 간 논의를 통해 성희롱 예방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고, 수원교육지원청은 “올해부터 성희롱 신고 및 고충상담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