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의 영재교육기관 평가가 형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지적이다.

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해 500여 개 영재교육기관(영재학급을 운영하는 학교·기관) 중 100여 곳씩을 매년 평가한다. 1곳당 3년마다 평가하는 셈이다.

이 평가는 교사 전문성 신장, 영재교육과정 운영 적절성, 교과 외 활동, 만족도 조사 등 9개 요소에 대해 실시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111곳의 영재교육기관 평가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수업 공개 횟수, 수업 공개 대회 및 수업실천 연구대회 참가 교사·기관 수를 기준으로 점수를 매겼다.

도내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의 수업 공개가 형식적으로 이뤄진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 영재교육기관의 수업 공개 평가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또한 도교육청의 만족도 조사 및 통계자료 작성 방법이 영재교육기관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일부 자료가 누락되고 각 기관의 홈페이지에 탑재된 공개 데이터와 공식적으로 제출된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은 문제도 있다.

특히 전체 평가의 4개 지표 중 인프라가 조성된 인적·물적 자원(50점)과 기타(50점) 분야에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세부 요소에서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은 영재학급 운영에 대한 계획 위주로 평가해 실천 여부가 경시된 부분도 있다.

이 같은 문제는 도교육청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지 않고 기관의 자료만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평가에서 우수기관(180점 이상)은 35곳, 미흡기관(140점 미만) 4곳, 나머지 72곳은 중간그룹으로 분류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평가 방식의 부족한 부분은 앞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