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국이 `인민생활공채' 판매 실적이 부진하자 당초 계획을 변경, 판매기간을 연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통일부는 "북한의 `인민생활공채' 판매기간은 지난 5월1일부터 7월31일까지였으나, 지난 18일 조선중앙TV가 판매사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함으로써 판매사업 기간 연장 사실이 확인됐다"고 31일 밝혔다.

10년 만기의 복권 형식인 `인민생활공채'는 북한 당국이 재정적자를 보전하고작년 7월1일 경제관리개선조치 이후 늘어난 통화량을 조절하기위해 발행한 것으로,1등 당첨시 액면가의 50배를 돌려준다며 자국민은 물론 해외동포를 상대로 대대적인판매사업을 벌여왔다.

북한 당국은 특히 중앙 정부와 도.시.군에 공채위원회를 설치하고, 기관.기업소와 동.리 단위에도 공채협조상무를 조직하는 한편 공채구입을 애국행위 또는 공민의의무라고 강조하면서 판매를 독려해왔다.

통일부는 "대대적인 판매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일반 주민들의 구입능력 부족으로 판매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하자 판매기간을 연장한 것으로 보인다"며 "공채 판매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일부는 또 "북한이 이번 공채판매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재정적자 보전, 경제개혁 기반조성, 인프라 투자재원으로 활용한 것으로 보이며 단기적으로는 7.1 경제조치 이후 심화된 물가상승을 일부 억제하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관측된다"고 밝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