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행정민원의 주요 사무처리와 관련된 공용문서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채 일반 쓰레기로 마구 버린 사실이 드러나 말썽을 빚고 있다.

특히 버려진 서류 중 일부는 주요 행정사무의 심의과정이 적나라하게 담겨있었고 또 민원인의 구체적 인적사항도 게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의 보안관리가 얼나나 허술한지를 여지없이 노출시키며 그 심각성에 따른 대책 마련과 책임소재 규명 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3일 오전 10시30분께 고양시청 본관 1층 옆 쓰레기 적치장에 시 도시계획과가 처리한 업무내용이 담긴 공용문서 10여 점이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져 발견됐다.

해당 문서는 이 부서가 최근 심의 및 처리한 ‘성석동 산122-1외 2필지에 대한 공장(제책업)부지 조성을 위한 개발행위(변경)허가심의 서류’를 비롯해 ‘지난 6월4일자로 승인된 일산동구 애니골길 7-27 도로점용허가증’ 등 수백장이 넘는 서류였다.

다행히 이날 버려진 서류 중에는 대외비로 분류된 문건은 없었지만 해당 서류 대부분은 민원인들의 이름과 주소 및 생년월일이 그대로 담겨져 있었다.

이와 관련, 이날 시청에 일을 보러 왔던 장영균(49)씨는 “시청 같은 대표적 관공서에서 조차 공용문서가 이런 식으로 버려지고 방치된다면 자칫 해당 민원인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지 않겠는가”라며 “고양시는 공용문서 관리에 보다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 도시계획과 이재학 도시계획팀장은 “해당 문건들을 제대로 파기처리 못한 것은 잘못이다”며 “진상을 파악해보니 관련 민원을 맡았던 용역사 관계자들이 이를 제멋대로 버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