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고양시가 주요 행정사무와 민원처리 등의 내용이 담긴 공용문서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채 일반 쓰레기로 마구 버린 사실<본보 8월 23일자 인터넷판 뉴스포커스>이 드러나 말썽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시가 전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소속 공무원들의 업무상 보안관리를 철저하게 재점검하고 그 심각성에 따른 대책 마련과 관련자 문책에 나설 방침이다.

실제로 지난 23일 오전 10시 30분께 고양시청 본관 1층 옆 쓰레기 적치장에는 시 도시계획과가 심의 및 처리한 주요 업무 내용이 담긴 수백 장에 달하는 공용문서 10여 점이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려졌다.

해당 문서들은 이 부서가 최근 심의 및 처리한 ‘성석동 산 122-1 외 2필지에 대한 공장(제책업)부지 조성을 위한 개발행위(변경) 허가심의 서류’를 비롯해 6월 4일자로 승인된 ‘일산동구 애니골길 7-27 도로점용허가증’ 등의 공용문서였다.

당시 본보 취재진이 입수한 버려진 서류 중에는 대외비로 분류된 문건은 없었지만 해당 서류 대부분은 주요 행정사무의 심의 과정이 적나라하게 담겨 있었고 민원인들의 이름과 주소 및 생년월일, 전화번호가 그대로 게재돼 있었다.

이와 관련, 시 도시계획과 이재학 도시계획팀장은 “해당 문건들을 제대로 파기처리 못한 것은 잘못이다”라며 “진상을 파악해 보니 관련 민원을 맡았던 용역사 관계자들이 이를 제멋대로 버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25일 오전 11시께 본보와 전화통화를 가진 시 고위관계자는 “고양시청에서 공용문서가 이런 식으로 버려지고 방치된 사실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공무원의 실수는 자칫 민원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시는 보안관리에 보다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