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추석이다.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이면 온 가족이 모여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이번 추석은 18일 수요일부터 20일 금요일까지로 연이은 주말까지 포함하면 적게는 5일, 길게는 9일까지도 쉴 수 있다. 이에 경기관광공사는 ‘세대별 맞춤형 여행’이란 테마로 추석에 가볼 만한 여행지를 추천했다.

#부모님과 함께 떠나는 여행
▶천하명당에 울리는 애절한 사부곡 ‘융릉·건릉’
융릉 건립은 정조의 오랜 꿈이었다. 11살 어린 나이에 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며 살아남기 위해 누구보다 강해져야 했고 그래서 더 외로웠을 것이다. 왕의 자리에 오른 후에도 13년을 심사숙고해 충분한 명분을 만든 후 양주 배봉산의 습하고 초라한 묘를 당대 명당으로 이름난 수원부의 화산으로 이장한다.

현륭원으로 승격시키고 보란 듯이 최대한 화려하게 꾸몄다. 능의 봉분은 연꽃 문양의 병풍석으로 감싸고 뒤쪽에는 3면의 곡장을 둘렀다. 문인석·무인석·망주석 등 석물의 조각 기법도 사실적인 새로운 양식으로 세워졌다. 조선시대 어느 능원보다 창의적이고 아름다워 19세기 이후 능 석물 양식에 큰 영향을 줬다.

정조는 ‘죽어서나마 효도하겠다’며 아버지 발채에 묻어 달라는 유언을 남긴다. 실제 정조의 건릉은 융릉 바로 아래에 21년간 자리하다가 부인 효의왕후 김씨가 사망한 후 지금의 건릉 자리로 합장해 옮겨졌다.
이용요금:19세 이상 1천 원

▲ 화성 연무대.

문의:☎031-222-0142, http://hwaseong.cha.go.kr
주소:화성시 안녕동 산 1-1

아버지를 향한 애틋함, 용주사
용주사는 아버지 사도세자를 향한 정조대왕의 애틋함과 효사상이 살아 숨쉬는 곳이다.

현륭원의 원찰로 중건했으며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경내의 효행박물관에는 정조 20년 제작된 부모은중경과 정조의 하사물로 전해지는 김홍도의 사곡병풍 등의 문화재가 전시돼 있다.

이용요금:어른 1천500원, 청소년 1천 원, 어린이 700원
문의:☎031-234-0040, www.yongjoosa.or.kr
주소: 화성시 송산동 188

▶정조 효심의 시작, 수원화성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에서 시작됐다. 사도세자의 묘를 수원 화산으로 이장하면서 그곳에서 오랫동안 살아왔던 백성들을 옮길 곳이 필요했다. 이에 정약용의 설계로 팔달산 아래 계획도시 화성이 건설됐다.
자연환경을 적절히 이용하고 새로운 기술과 장비를 사용해 2년 9개월 단기간에 완성됐다.

유려한 성곽, 웅장한 4개의 문, 곡선미와 실용성 넘치는 포루와 공심돈 등 아름다운 화성은 조선후기 토목건축의 백미로 손꼽힌다.

▲ 용주사.
이용요금:어른 1천 원, 청소년 700원, 어린이 500원
문의:☎031-251-4435, http://www.swcf.or.kr/?goPage=11
주소: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190

▶전통민속의 보존, 부천 한옥체험마을
부천 한옥체험마을은 설계에서 시공까지 중요무형문화재 제47호 신응수 대목장이 참여해 한국 전통가옥 9개 동이 지어졌다.

부천의 향토문화 발굴과 우리나라 전통 및 민속문화 계승을 목적으로 전통 먹거리 체험, 다례 체험장을 운영 중이다. 풍물, 오정농악, 전통음식 레시피 등 전통문화학교도 운영한다.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장인이 입주해 전통공예 작품활동하는 모습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이용요금:무료, 체험활동 별도
문의:☎032-651-3739, www.bucheonculture.or.kr
주소:부천시 원미구 상동 529-2

▶왕가의 품격 있는 하루, 조선왕가 힐링스힐
조선왕가 힐링스힐은 고종황제의 영손(令孫)인 이근(李芹)의 고택을 원위치인 서울시 종로구 명륜동에서 연천군으로 이건(移建) 완료해 한국 전통 황실의 건축문화유산을 보여 주고 있다.

왕실문화의 흐름과 왕가의 기풍을 심어 주는 교육 프로그램 이외에도 왕가 전통의 여성 테라피시설, 야외공연장, 캠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세미원.

문의:☎031-834-8383, www.royalresidence.kr
주소: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420-1

#아이와 함께 떠나는 여행
▶평화로운 쉼터, 임진각 평화누리
평화누리는 임진각관광지 내의 드넓은 잔디언덕이다. 분단과 냉전의 상징으로 여겨지던 임진각에 평화와 통일의 상징으로 조성돼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임진각에서 출발하는 DMZ 안보관광도 아이와 함께 다녀오기에 좋다. 셔틀버스를 타고 민통선 안에 들어가 남측 DMZ 최북단 도라전망대와 남침야욕의 현장 제3땅굴, 그리고 남북화해의 미완성 역이기도 한 도라산역을 돌아보는 코스다.

문의:☎031-953-4744, http://peace.ggtour.or.kr
주소:파주시 문산읍 사목리 481-1

▶온 가족이 즐거운 주말, 경마공원
조련사의 안내로 검은 갈기의 짧은 다리가 귀여운 포니가 등장한다. 이름은 블랙펄. 6살 된 수컷 포니로 머리도 좋고 장애물 경주의 우승 경험도 있다. 조련사의 지시에 따라 힘차게 도약해 자신의 키 높이 장애물을 가뿐히 뛰어넘는다. 관람객들은 짧은 다리 포니의 점프 실력에 갈채를 보낸다.

서울 경마공원 내 가족공원의 주말 풍경이다. 가족공원은 크게 어린이동산, 리프레시동산, 레저동산으로 나뉘며 경마장 입장료 1천 원에 체험과 놀이시설 모두를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와 인라인을 대여해 즐거운 한때를 보낸 후에는 넓은 잔디밭에 돗자리를 깔고 도시락을 나누며 온

▲ 과천경마공원
가족이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이용요금:1천 원
문의:☎031-407-6655, http://park.kra.co.kr/enterprise/Main.jsp
주소:과천시 주암동 685

#연인과 떠나는 로맨틱한 여행
▶물과 꽃의 정원, 세미원
양평 두물머리 맞은편에 위치한 세미원은 물과 꽃이 함께하고 있는 공간이다. 세미원은 ‘물을 보면서 마음을 깨끗이 씻고 꽃을 보면서 마음을 아름답게 하라(관수세심 관화미심)’는 장자의 말에서 따온 이름이다.

일 년 내내 아름다운 수련을 볼 수 있는 세계수련관과 세계적인 화가 모네의 정원, 굽이굽이 흐르는 물에 술잔을 띄웠던 유상곡수 그리고 석창원, 자성문 등 다양한 볼거리를 갖추고 있다.

이용요금:성인 4천 원, 어린이·청소년 2천 원
문의:☎031-775-1834, http://semiwon.or.kr

   
 

주소:양평군 양서면 양수로 93

 

▶어린왕자와 함께하는 프랑스 마을, 쁘띠프랑스
반짝반짝 빛나는 별이 조용히 내려앉아 소중한 추억으로 새겨지는 곳. 쁘띠프랑스가 그런 곳이다. 프랑스 거리를 거닐고 있는 듯 유럽의 향기 가득한 한국 안의 작은 프랑스 마을.

광장에는 유럽 골동품들이 늘어선 벼룩시장과 오르골 멜로디가 울려 퍼지는 오르골하우스, 인형극장, 생텍쥐페리기념관, 어린왕자 길, 마리오네트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문의:☎031-584-8200, www.pfcamp.com
주소:가평군 청평면 고성리 616번지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