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 수도권매립지 기한 연장을 위한 움직임에 인천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 4일 전체회의를 갖고 수도권매립지 매립면허 기한 연장 논의를 위해 오는 15일 예정된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송영길 인천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증인 채택 여부를 논의했다.

2016년 폐기물 매립목적 공유수면 매립면허 기한이 도래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시의 반대로 3매립장 공사가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어 국회 차원에서 양 지자체장을 중재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20여 년간 악취와 소음, 분진으로 인한 고통을 참아 온 인천시민의 정서를 외면한 처사라는 이유에서다.

또 하루 1천700여 대의 쓰레기 운반차량에서 배출되는 날림먼지와 기준치(0.5ppb)의 1천763배에 달하는 882ppb의 황화수소 배출로 막대한 환경피해를 입는 인천의 입장을 전혀 고려치 않은 지역이기주의라는 비판이다.

시 관계자는 “2016년 매립 종료에 따라 인천시 차원에서 올 연말까지 생활쓰레기와 하수슬러지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데 반해 국회와 서울시는 수도권매립지 영구화를 기정사실화한 행동에 나서고 있다”며 “서울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는 서울시에서 처리하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시장 증인 출석 여부 등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노위는 여야 간 이견으로 양 지자체장 증인 채택 여부를 결정짓지 못했으며 7일 이와 관련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