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UN 산하 각급 기관에서 발간하는 지도상에 우리나라 동해를 공식 표기하라는 국회 차원의 결의안이 발의돼 눈길을 끈다.

정의당 심상정(고양 덕양)국회의원은 30일 “최근 미국에서 우리나라 동해 바다의 국제 명칭을 교과서 지도 등에 공식 사용하는 법안이 각 주의 상·하원에서 잇따라 통과되고 있는 등 국제사회의 여론 확산을 위해 31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내는 ‘유엔 사무국 및 관련 산하기관 발간 지도상 동해 표기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한다”고 밝혔다.

이 결의안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비롯해 최경환·전병헌 원내대표 등 여야 의원 72명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심 의원은 결의안 발의와 관련, “앞서 지난 17일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유엔 사무국 및 관련 산하기관의 공식 문서 및 발간 지도상 동해가 ‘일본해’로 단독 표기된 사실을 확인하고 충격을 받았다”며 “유엔 사무국은 ‘국제적으로 합의된 표준 명칭이 없는 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명칭을 사용한다’는 내부 관행을 따른다지만 이는 유엔지명표준화회의 및 국제수로기구가 결의한 지도 제작의 일반 원칙에도 크게 어긋난 것인 만큼 반드시 이를 바로잡아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미국과 중국 등 국제사회에서 동해 표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 유엔 사무국의 표기 방침도 이번 기회에 시정되도록 우리 국회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결의안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국제기구가 권고하는 지도 제작 일반 원칙도 동해 표기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만큼 이번 4월 임시회에서 반드시 채택돼 동해 표기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의지를 보여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결의안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와 외교부의 긴밀한 사전 협의가 이뤄진 가운데 여야 간 당대표를 비롯해 원내대표 등 72명의 국회의원들이 공동발의에 나선 것으로 4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