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말 그대로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 해마다 바뀌는 입시정책 때문에 학생들도 정보를 얻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특히 고교 3학년 학생들의 경우엔 공부만으로도 시간이 빠듯해 따로 입시 정보를 찾을 시간이 없다.

교사들과 부모가 여러 방면으로 수험생에게 맞는 전형이나 대학별 입시 추세 등을 찾아주지만 학생들이 변화된 전형이나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직접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학교에서 구독 신청한 각종 언론기관의 신문들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P고 3학년에 재학 중인 김모 양은 “아침마다 담당 학생이 교실별로 4~5부의 신문을 가져다준다. 신문사가 다 달라 비교해 가며 읽을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또 바뀌는 입시를 그때그때 신속하게 알 수 있는 데는 신문을 읽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양의 담임교사 최모 씨는 아침자습 감독을 하면서 신문을 읽다가 입시 관련 정보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자료가 있으면 스크랩해 교실 앞 게시판에 붙여 둔다.
최 씨는 “학생들이 신문을 다 읽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시간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꼭 필요한 정보라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스크랩을 해 둔다”고 말했다.

S고 이모 양은 “자연계열도 마찬가지겠지만 인문계열은 시사 논술, 칼럼 등이 정말 중요하다. 특히 논술 준비를 하려면 여러 방면으로 다양한 배경 지식을 쌓아야 하는데 신문은 그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상의 매체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전국연합학력평가부터 많게는 한 달에 한 번씩 보는 사설 모의고사 분석 역시 신문에서 자세히 알 수 있다. 신문에서는 앞으로의 문제 출제 경향, 더 심화해 준비해야 할 과목, 과목별 대비책들까지도 전문가들이 분석해 주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밖에 없다.
학생들이 구체적인 입시 정보를 얻는 데는 입시 전문 책자가 더 도움이 되겠지만 해마다 바뀌는 정책에는 무용지물과 다름없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작게는 모집 단위부터 시작해 아예 전형 자체가 사라지거나 완전히 바뀌어 버리는데 그러한 사실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이미 쓸모없어진 자료를 읽기보다는 어떻게 변했는지, 어떤 전형이 사라지고 추가됐는지 그때마다 체크할 수 있는 신문이 적격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까닭이다.
이 때문에 꼭 입시 정보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신문 읽기를 학생들에게 권장해야 한다는 게 교육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의견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