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가 6일 수원시 경기도청 앞에서 한미 FTA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쌀 시장 개방 반대, 농민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며 물풍선을 던지고 있다./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는 6일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한중 FTA 쌀 시장 개방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고 종합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조창준 회장을 비롯한 50여 명이 모인 도농민단체협의회는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 시절 ‘농업을 직접 챙기겠습니다’라며 농업에 대한 애착을 보이는 듯했으나 취임 2년도 되지 않아 농업은 회생 불가능한 사양산업으로 몰리고 있다”며 “농민들을 자기 밥그릇이나 챙길려고 징징거리는 못난 국민으로 호도하며 농업·농촌을 괴멸시킬 것이라는 농민들의 절규에도 한중 FTA 연내 타결을 합의하고 쌀 시장 개방을 선언했다”고 집회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그간 우리나라와 FTA를 맺은 협상국들은 식량 무기화에 대비해 자급률을 설정하고 보조금 지원금을 통해 이를 지키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전년도 쌀 자급률은 89%, 곡물 자급률은 23%였으며 식량 자급률은 47%라고 국책연구기관마저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농업 말살 강요하는 한중 FTA 강행 중단 ▶쌀 산업 종합 대책 마련, 농산물 최저가 보장 ▶고령 농업인 및 후계인력 육성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 등의 내용을 담은 10가지 요구사항을 도에 전달했다.

도농민단체협의회 류제수 처장은 “농민단체들이 식량주권 등을 외치면 밥그릇 챙기기라고 외면해 온 것이 현실”이라며 “수입 농축산물로 인해 우리의 농산물 가격은 끝없는 구렁텅이로 빠져들고 있고, 농촌은 이미 50% 가까이가 65세를 넘는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어 생산성 저하, 수입 감소에서 빈곤층 전락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