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11일 도청 신관 2층 상황실에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한다.

남경필 지사 주재로 열리는 이날 통합방위협의회에서는 수도군단장이 적의 국지도발에 따른 통합방위 사태 선포를 건의하고, 이에 대해 심의·의결 및 선포하는 절차를 실제 진행하게 된다.

통합방위 사태가 선포되면 도청 충무시설 내 통합방위지원본부를 설치하고 30개 시·군과 연계한 훈련이 실시된다.

또 북한의 국지도발에 대응하는 도상연습을 비롯해 김포·파주 등 접경지역 7개 시·군에서는 주민 대피 실제 훈련도 실시된다. 이와 함께 비상시 국민행동 요령, 심폐소생술 및 방독면 사용법 등의 교육이 함께 진행된다.

도 관계자는 “북한은 전년도에 이어 지속적으로 동해상에 미사일 및 방사포 발사, 서해 북방한계선 우리 측 해역에 포격, 우리 영공에 무인기 침투 등 도발적 행동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관·군·경의 통합방위 체계 및 비상시 행동 절차를 점검하고 숙달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북한이 언제 다시 도발을 감행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흔들림 없이 국토와 주권을 수호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대비 태세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