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인천관광공사 설립에 한 발짝 다가섰다. 행정자치부가 최근 심의를 열어 관광공사 설립안을 의결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결과를 통보받는 대로 설립심의위원회를 개최, ‘관광공사 설립·운영 조례안’을 만들어 오는 6월 16일부터 열리는 제224회 제1차 정례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시는 조례안을 7월 초 공포하고 8월 1일 공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심의 결과는 지난달 나올 예정이었지만, 행자부가 같은 달 31일 ‘지방공기업 혁신 방안’을 발표하면서 심의를 미뤄 한 달가량 늦춰졌다. 이 때문에 행자부가 관광공사 설립에 부정적인 게 아니냐는 우려도 일었다. 시가 2011년 12월 관광공사를 인천도시공사와 통합한 상황에서 다시 분리하는 것은 행자부의 지방공기업 설립 요건 강화 취지의 혁신 방안과 상충한다는 이유에서다.

행자부의 제동은 시의회까지 연결돼 전체적인 일정 지연이 불가피했다. 유정복 시장의 취임 1년에 맞춰 관광공사를 설립하려 했으나 이마저도 미뤄진 상태였다.

하지만 행자부가 관광공사 단독 설립 방안이 아니라 기존 도시공사 관광사업본부와 인천의료관광재단, 인천국제교류재단 등 세 곳의 통합으로 공사를 설립한다는 ‘명분’에 동의하면서 심의를 무난히 통과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처럼 관광공사 설립이 가시화됐으나 수익 창출 방안이 없을 뿐더러 인원 분리 문제 등은 풀어야 할 숙제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관광공사는 도시공사 보유 자산인 하버파크호텔을 출자받아 운영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뚜렷한 수익 방안이 없다.

시티투어버스와 월미도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지만, 시티투어버스는 현재도 이용객이 적어 필요성 및 수익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케이블카 사업 역시 옛 관광공사가 시도했다가 수익성 저조와 환경단체 반발에 부딪혀 중단한 사업이다.

인원 분리 문제도 숙제다. 현재 도시공사로 편입된 관광공사 인원을 임용 방식으로 모두 관광공사에 보낸다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용역 결과는 도시공사 관광사업본부와 의료관광재단, 국제교류재단 총 122명 중 98명으로 인력을 감축하도록 해 인원 분리 과정에서 잡음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13일 “행자부 심의 결과가 나오는 대로 곧바로 설립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며 “여러 우려를 불식할 수 있도록 잘 논의해서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