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김포시민이 이용하는 일산대교는 한강에 건설된 다리 중 유일하게 유료로 운영되고 있다. 1.84㎞ 길이의 다리를 건너는 이용료는 1천200원이다.

이 때문에 김포시민의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폐지’ 요구는 거셀 수밖에 없다.

김포시민의 바람을 이루기 위해 경기도의회 김준현(새정치·김포2) 의원은 성명서·촉구결의안·도정질의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는 김 의원의 출마 공약이기도 하다.

통행료를 내리기 위해서는 경기도와 교량 투자·운영사인 일산대교㈜와의 ‘사업재구조화’가 필수적이다. 이와 별개로 도는 그간 한 해 40억~50억 원을 최소 운영수입보전금(MRG)을 일산대교㈜에 지급해왔다.

사업재구조화는 MRG에 따른 사업시행 조건에 대해 행정기관과 민자도로 운영사 간 재협상에 나서는 것으로, 실제 협상에 따라 통행료가 인하될 수 있다.

사업재구조화가 이뤄지면 도가 지급해야 하는 MRG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행료 역시 22%까지 낮출 수 있다는 분석이 도출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월 도는 일산대교㈜에 ‘사업재구조화’를 요구하며 2013년도 보전금 41억9천만 원을 지급하지 않았다. 더 이상의 혈세낭비는 막겠다는 취지다.

이러한 도의 강경 대응 뒤에는 김 의원의 역할이 컸다. 특히 지난해 말 남경필 경기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의에서 “재정부담과 통행료까지 낮출 수 있도록 일산대교 사업재구조화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고, 남 지사로부터 “직접 챙기겠다. 적극적 협의를 통해 사업 조건을 조정토록 노력하겠다”는 답을 받아냈다.
도의 MRG 지급 중단과 일산대교㈜를 향한 사업재구조화 시도에 결정적 역할을 함으로써 통행료 인하에 한걸음 다가서게 된 것이다.

김 의원은 앞서 도의 사업재구조화 추진을 촉구하는 ‘경기도와 일산대교 주식회사 간 협약변경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김 의원의 활약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김포 관내 ‘교육시설 개선’에도 묵묵히 나서고 있다.

그는 지난해 말 교육청의 학생 수요 예측 실패로 인한 김포 내 대표적 ‘콩나물 시루 학교’인 가현초등학교의 교실증축 예산 24억 원을 확보했다.

가현초는 2011년 30개 학급으로 개교했으나 예상보다 많은 학생 수 탓에 특별교실 6개실을 일반학급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오는 8월께 교실증축이 마무리되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의 교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김 의원은 “거물대리 공해공장 사태 해결, 김포를 비롯한 경기 서·북부경협특구 지정을 통한 경제적 발전, 고교평준화 등 김포 내 산적한 현안 해결에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며 “가현초 외 관내 교육시설 개선에도 힘쓰면서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노력에도 주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