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12일 ‘2030년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안)’에 대한 시민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오후 3시 고양어울림누리 어울림극장에서 열린 시민공청회는 최성 시장을 비롯해 전문가 패널 및 관계 공무원,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설명회와 토론회 순으로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최성 시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이번 공청회는 수도권에 집중된 정부 및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정책에 따른 공간구조 재편의 필요성 제기와 인구 100만 도시로서 고양시의 위상 재정립, 시민이 만족하는 지속가능한 비전과 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번 계획(안) 수립 초기부터 134명의 시민자문단을 구성해 시민과 함께하는 실질적인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데 만전을 기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열린 실무부서의 ‘2030년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안)’ 설명회에서는 ▶도시미래상 및 실천과제 ▶공간구조의 설정 ▶생활권 설정 및 인구 배분 계획 ▶토지이용계획 등 4대 핵심 과제 등 주요 내용이 소개됐다.

가천대 도시계획과 이우종 교수의 사회로 서울시립대 남기범 교수와 수원대 김철홍 교수, 대진대 최주영 교수, 안양대 장준호 교수, 고양시의회 장재환 의원, 고양시민회 최태봉 전 대표 등 전문가 패널 7명이 참여한 토론회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창조문화의 공동체 도시 고양’이란 도시 미래상과 수도권 서북부 중심 기능 강화 및 MICE 기반 국제교류도시, 통일한국을 선도하는 평화도시 등 5개 실천과제가 제시됐다.

도시 성장 추세와 개발축을 중심으로 자족 기능을 부여한 통합형 공간구조로 일산과 덕양의 상생을 고려해 일산과 화정의 2도심 및 탄현과 삼송·대곡의 3부도심, 대화·식사·장항·원당·덕은·관산·고양의 7지역 중심의 개편이 적극 검토됐다.

생활권 설정 및 인구 배분 계획과 관련해서는 기존의 행정구역을 수용해 2개의 생활권(대생활권)과 4개의 권역(중생활권) 계획으로 지역별 도시 기능과 시민활동을 중심으로 한 재설정 필요성이 요구됐고, 인구지표는 외국인 증가 인구를 포함한 130만 명으로 재조정됐다.

이 밖에 토지이용계획의 신규 시가화 예정용지는 물류단지, 풍산지구, 식사지구 주변, 애니골 일원, 중부대 주변 등 국제교류 기반 확충 및 물류기능 강화와 자족 기반 확충, 지역 정비를 위한 9.355㎢(안)이 논의됐다.

공청회에 참가한 시민 이중우(55·덕양구 행신동)씨는 “고양시 발전의 미래를 책임질 단초가 될 2030년 고양 도시기본계획이 잘 짜여진 것 같아 관계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좋은 결과를 맺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시는 이달 중으로 ‘2030년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안)’을 최종 확정해 시의회 의견 청취 과정과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친 뒤 6월 경기도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