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시험대’에 올랐다. 200개 이상의 재개발·재건축 지구를 절반 가까이 줄이고, 침체 늪에 빠진 사업지구를 살린다며 임대주택 건설 비율을 0%로 하는 조례를 전국 최초로 시행한 파격 행보에 전국 지자체의 관심이 쏠리고 있어서다. <관련기사 3면>
6일 시에 따르면 인천 곳곳에서 주거환경 개선을 명목으로 한 공동주택(아파트) 건설 바람이 불고 있다.

공동주택 건설은 기존 송도·청라·영종 등 경제자유구역에서 진행된 대규모 단지 조성이 아닌 정부 사업으로 추진하는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가 주도하고 있다. 이어 시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맞춤형 주거지원 사업과 재개발 지구 사업성을 높여 추진하는 민간 공동주택 사업에 힘을 싣는다.

뉴스테이는 전국 최초로 인천 도화지구에서 추진돼 ‘대박’을 터뜨렸다. 정부가 전월세난을 극복하기 위해 30∼40대 젊은층을 공략한 주거대책으로, 최고 1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공급 물량을 모두 완판하는 성과를 냈다.

아파트를 8년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해 살 수 있고, 8년 뒤에는 분양권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현재 인천에 이어 수원에서도 2호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인천은 특히 민간 재개발지구 조합 스스로 뉴스테이를 추진하는 최초의 기록도 세웠는데, 부평구 청천2단지 재개발구역은 조합이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뉴스테이를 택해 사업 시행인가를 목전에 두고 있다.

뉴스테이가 정부 주도라면 재개발지구 임대주택 건설비율 축소는 시가 답보 상태에 놓인 재개발사업을 살리기 위해 출구전략으로 택한 전국 첫 시도로 꼽힌다.

시는 부평 산곡 2-2지구를 기존 임대주택 비율 17%에서 5%를 줄여 약 80가구의 임대주택을 덜 짓도록 했다.

해당 조합은 약 200억∼3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돼 그만큼 재정착률을 높이게 됐다며 환영하고 있다.

여기에 시는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군·구 공모를 통해 중구 인현동과 동구 만석동, 남구 주안동 등 5개 지역에 소규모 임대주택을 짓는 ‘맞춤형 주거지원’도 추진하고 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