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남동·연수구 등 3개 권역에 무려 3천300가구의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가 공급된다.

여기에 인하대학교 인근 남구 용마루 재개발지구와 주안역 인근에는 ‘대학생 특화단지’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거 안정 강화 및 민간 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올해 뉴스테이를 2만5천 가구 더 늘리기로 하고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를 선정했다.

공급촉진지구는 보전가치가 낮은 그린벨트나 기능을 상실한 공업지역의 건폐율·용적률·층수 제한 등을 완화해 복합개발이 가능하도록 혜택이 주어진다. 인천은 계양구 서운동(1천300가구)과 남동구 수산동(600가구), 연수구 선학동(1천400가구)이 우선 대상지로 선정됐다.

주안역 일원과 남구 용마루 재개발지구는 대학생 특화단지로, 이곳에서 공급되는 주택은 학생들이 공부하기 손쉬운 빌트인 가전 및 가구, 도서관 등이 설치된다.

인천은 이미 지난해 전국 최초 뉴스테이인 남구 도화지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 재개발지구 최초 뉴스테이인 부평구 청천·십정지구 뉴스테이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더불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주도하는 남동구 서창 뉴스테이와 동구에서 진행하는 인천형 뉴스테이까지 전국에서 보기 드물게 기업형 임대주택 사업이 활발하다.

시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공공임대 및 행복주택 공급, 주거급여 지원금액 상향, 맞춤형 주택금융 지원 등 서민 주거 안정을 강화하는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인천은 영종하늘도시와 청라국제도시 등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한 미분양 물량이 현재 4천500가구에 이르는데다, 원도심 곳곳에서 대단위 아파트 물량이 쏟아지고 있어서다.

시 관계자는 "전세가격 상승 등으로 주거비 부담이 증가해 가계 소비 여력이 영향을 받는 만큼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 안정과 민간 투자 활성화에 역점을 둔 뉴스테이 사업이 확대되고 있다"며 "인천의 경우 지역 현실에 맞는 맞춤형 뉴스테이와 임대주택 공급사업으로 시민 주거환경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