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시민단체 회원들이 15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를 규탄하고 인천에 ‘평화의 소녀상’과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인천 시민단체 회원들이 15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를 규탄하고 인천에 ‘평화의 소녀상’과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8·15 광복절을 앞두고 인천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진다.

소녀상이 들어설 후보지는 부평 미군기지 터, 남구 옛 시민회관 터, 남동구 인천대공원 백범광장 등이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인천행동’은 15일 인천시 청사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소녀상 건립 추진을 선포했다.

인천행동은 이날 "일본 정부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소녀상 철거를 공론화하는 것도 모자라 진상규명과 역사교과서 기록, 추모사업 등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 약속은 전혀 하지 않는 등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한일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3월 ‘평화의 소녀상 건립 발족위원회’를 출범한 뒤 부평·남구·남동구 등 기초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장소를 결정지을 방침이다. 이후 시민 모금을 통해 비용을 마련한 뒤 8·15 광복절 즈음에 소녀상을 세울 계획이다. 평화의 소녀상 제작·설치비용으로는 7천만 원 정도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 운동도 진행한다.

인천행동은 "이번 한일 위안부 합의가 이뤄지기까지 정부는 피해자들과 단 한 번의 협의도 진행하지 않은 데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 최종적 및 불가역적 해결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피해자들의 요구는 하나도 반영이 안 된 채 이뤄진 합의를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인천행동은 삼일절에 남구 주안역 광장에서 ‘3·1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시민 만세대회’를 열고 만세 운동과 가두 행진을 벌인 예정이다.

아울러 매주 수요일 저녁에는 주안·작전·동암·검암역 일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 1억인 서명운동을 펼친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