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를 맞은 용인시의 한 중학교에서 전교생들이 ‘컨테이너 수업’을 해야 하는 안타까운 풍경이 연출됐다.

2일 경기도교육청과 용인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원삼중학교는 개학 첫날부터 교내 운동장 한쪽 테니스장에 설치한 컨테이너 임시 교사에서 수업을 시작했다.

지난 학년 말까지 사용하던 2층짜리 교사가 정밀안전진단에서 최하 등급(E)이 나와 기존 건물을 전면 폐쇄하고 ‘ㄷ’자형 2층 구조(면적 1천510㎡) 컨테이너를 설치하는 긴급 처방으로 임시 거처를 마련한 것이다.

교직원 21명, 전교생 115명으로 원삼면 내 유일한 중학교인 이 학교는 앞으로 짧아도 2년간 컨테이너 생활을 해야 한다. 컨테이너에는 6개 학급의 일반 교실은 물론 교무실, 특별교실, 화장실 등이 모두 옮겨 왔다.

학교 측은 냉난방을 포함한 편의시설과 교육기자재를 모두 갖춰 교육에 차질이 없다고 설명하지만 학생과 교직원들은 아직 신축(개축) 공사비도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시 건물에서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1950년 개교한 원삼중은 지금까지 건물 일부를 개축 또는 증축했으나 건물 자체가 낡아 기둥 일부에 균열이 생겨 부식한 철근이 드러날 정도였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초 컨테이너 교사 설치에 필요한 5억 원을 예비비로 긴급 지원하고 재난위험시설 심의를 거쳐 지난달 26일 기존 교사동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의 재난위험시설로 지정·고시했다.

새 교사를 지으려면 철거와 설계(6개월), 신축공사(1년) 등으로 1년 넘게 걸린다. 그러나 교사 전면 개축에 필요한 52억 원은 아직 확보되지 않았다. 교사 개축을 포함한 학교환경개선사업비는 교육부 특별교부금으로 본예산에 반영돼야 하는데 지난해 특별교부금 신청 시기를 놓친 탓에 올해 본예산에 편성하지 못했다.

학교 관계자는 "신속한 진단과 판단으로 학생들의 안전을 우선 고려한 조치를 해 그나마 다행"이라며 "학습권과 직결된 만큼 비상 조치 차원에서라도 교사 개축 예산을 빨리 배정해 학생들의 불편과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완태 기자 m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