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원 인천경찰청장이 어렵게 국회를 통과한 ‘테러방지법’ 시행에 앞서 인천국제공항의 경비 강화를 위해 장비와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김 청장은 9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국제공항의 보안 문제와 관련해 대테러 영역에서 공항경찰대의 역할과 권한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본청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인천공항의 시설보안은 민간 보안업체가 맡고 있으며, 밀입국 사건은 법무부 출입국관리사무소가 담당한다.

인천경찰청 소속 공항경찰대는 공항 내에서 발생하는 일반 사건·사고만을 처리한다.

김 청장은 "최근 인천공항에서 폭발 의심 물체가 발견되고, 밀입국 사건도 잇따라 발생해 보안 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공항경찰대의 위상과 권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청장은 4·13 총선과 관련해서도 "불법선거에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천에서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연수을 선거구 전략공천을 받은 윤종기 전 인천청장을 비롯해 이환섭 전 인천중부서장이 새누리당 중·동·강화·옹진 선거구 예비후보로 등록해 그 어느 곳보다 경찰관의 중립적인 수사가 요구되고 있다.

김 청장은 "직원들에게 수시로 선거법 위반행위를 공지하며 경찰관도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교육하고 있다"며 "지방경찰청과 일선 경찰서의 선거사범 수사전담반을 축으로 선거관리위원회와 빈틈없이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지건태 기자 jus21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