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같은 세금을 내고도 당연히 받아야 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인천 영종 주민들의 상실감이 커지고 있다. 수도권 2천500만 시민이 누리는 ‘전철·버스 통합환승할인’을 받지 못하는 억울함을 풀어줄 정부기관이 단 한 곳도 없기 때문이다.

19일 인천시와 영종 주민들에 따르면 인천·서울·경기도와 국토교통부가 협의를 통해 공항철도를 포함한 수도권 전철 27개 노선과 버스에 대해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를 시행하고 있다. 수도권 시민들은 갈아타는 교통수단과 환승 횟수에 상관없이 이동거리만큼 운임을 내고 할인 혜택을 받는다.

하지만 공항철도 전 구간이 아닌 영종도 구간에 대한 할인만 제외돼 주민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사정이 이렇게 된 데는 국토부의 책임이 크다. 국토부는 서울역~청라역 구간은 도심으로 간주해 환승할인을 해 주지만, 청라 이후 영종도와 인천공항까지의 구간은 이용객이 많지 않아 환승할인을 해 줄 수 없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26일 영종역이 새롭게 개통됐는데도 영종 주민은 할인 혜택이 있는 버스를 타고 청라역까지 이동해 공항철도를 타는 눈물겨운 육지행을 감행하고 있다.

더구나 당연히 받아야 할 버스 환승할인 혜택도 받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대한민국 모든 교통수단과 시설 중 동일 노선에 요금기준을 달리하는 곳은 없다며 생업을 뒤로한 채 세종시 정부종합청사를 찾아가 1인 시위와 단체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미 지역주민 8천여 명은 환승할인 혜택을 청원하는 서명부를 인천시와 국토부에 제출한 상태다.

그러나 국토부는 요지부동이다. 영종구간 공항철도 이용객이 적다 보니 환승할인을 해 줄 경우 손실이 커진다는 게 반대 이유다. 시가 손실을 떠안을 경우 환승할인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정헌 시의원은 "수도권 전체가 누리는 권리를 영종도에만 예외로 두는 것은 국토부가 국민으로서 당연히 누릴 기본권인 평등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국토부가 끝까지 주민을 기만할 경우 위법성에 대한 헌재 제소와 감사원 감사 청구는 물론 국토부 장관에 대한 무기한 항의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