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막 끝낸 인천 정치권이 또다시 격랑의 선거전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내년 대선에 이어 인천시장 선거로 이어지는 정치 프레임 때문이다.

당장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역 13개 의석 중 7석을 차지하며 제1당으로 올라선 더불어민주당은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유정복 시장을 겨냥한 공세에 나설 태세다.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지방선거에서 유리하게 위치를 갖는다는 점에서 중앙정치권의 대결도 격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유 시장 개인과 인천시정 전반에 대한 문제제기로 얻어지는 이익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반영하듯 더민주는 작정하고 포문을 열었다. 인천시장을 지낸 송영길(계양을)당선인은 20일 새얼아침대화에 참석해 유정복 시장을 겨냥했다. <관련 기사 3면>

그는 인천정치 실정을 ‘변두리 정치’로 간주하며, "해경본부 이전은 대통령 뜻이라 대통령과 친한 ‘힘 있는 정치인’이라 해도 막지 못했다"며 "누구의 비서나 측근 정치로는 인천이 중심에 설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현상적으로는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과 정무특보 등을 지낸 유정복·이학재·윤상현 3명의 친박 실세를 모두 공격한 것이지만, 결국 유정복 시장을 겨냥했다는 여론이다.

새누리당 등 여권이라고 해도 유 시장에게 도움이 안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총선에서 여권은 새누리당 4명과 무소속 2명 등 모두 6명이 당선됐으며 이 중 3선만 4명에 달한다. 문제는 이들 모두 예비 인천시장 후보군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유 시장은 여야 모두에서 견제를 받게 됐다.

야권에선 자천타천으로 송 전 시장과 박남춘 의원이, 여권에선 안상수·윤상현·이학재·홍일표 등 3선 중진이 인천시장 자리를 두고 물밑 경쟁을 펼치는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시장 출마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향후 정치가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굳이 유 시장에게 도움이 될 일을 나서서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2년도 채 지나지 않은 유 시장은 국비 확보와 재정난 해소라는 당면 과제 외에도 여야 경쟁자를 감당해야 하는 진퇴양난에 놓여 향후 시정 구상이 크게 꼬일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선거가 끝났지만 진짜 선거전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인천 정가는 대선과 차기 시장 선거까지 여야 정치 공방은 물론 새누리의 경우 누가 아군이고 적군인지 모를 주도권 싸움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