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검단새빛도시에 중동 오일머니를 투입하는 ‘인천 검단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본격적인 땅값 협상에 돌입했다.

인천시와 스마트시티사가 오는 6월 말까지 종합실행계획 용역과 사업 착공 합의를 끝내기로 한 만큼 치열한 눈치작전이 예상된다.

시와 검단스마트시티사는 21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검단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는 스마트시티사 자베르 하페즈 사장과 변주영 시 투자유치단장, 김우식 인천도시공사 사장 등이 참석해 협상을 벌였다.

스마트시티사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이후 진행한 검단스마트시티 실행계획을 제시했다. 검단새빛도시 470만㎡에 정보통신기술·미디어콘텐츠·교육 분야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는 사업 구상안이 기본 골격이다.

이들은 22일 중간보고회 합의 사항을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보고하고 후속 조치를 진행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사업계획에 대해선 큰 무리가 없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검단스마트시티 사업 논의의 마지막 단계인 토지 매매 협상 과정에서 성공 여부가 갈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땅값 협상을 두고 앞서 사업 논의 초반 한 차례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검단새빛도시 조성원가가 3.3㎡당 650만 원 선에 책정되고 있는 만큼 스마트시티사는 그보다 낮은 금액에, 시는 현재 선을 유지하거나 좀 더 가치를 높여 매각하려는 입장차 때문이다.

땅값 협상과 함께 송도국제도시 토지 매각에서 적용된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이 새로운 협상카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땅값을 두고 지리한 공방을 벌이기보다 용적률을 올려 사업성을 높인 뒤 개발이익금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양측이 합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성공 열쇠는 사업계획을 제대로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결국 땅값 협상이 관건"이라며 "10년 넘게 주민을 희생시킨 검단새빛도시가 성공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막판 협상에 내실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