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천에서 열릴 예정인 ‘무인항공기(드론) 대회’에 빨간불이 켜졌다.

26일 인천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 육성을 위한 대회 예산으로 2억 원을 확정한 상태다. 이 예산은 인천지역 국회의원이 지역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확보했다. 인천도 이에 맞춰 올해 예산 1억~2억 원을 반영했다.

하지만 대회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어서 인천 유치를 장담할 수 없다. 인천의 환경이 미흡해서다. 타 지역에 비해 대회 준비와 드론을 띄울 수 있는 여건이 빈약하다 못해 형편없다.

현재 시 집행부와 산하기관은 ‘1인칭(FPV)시점 드론’를 활용한 ‘경주대회 운영’ 등을 생각하고 있다. 해외 기관과 협의 중이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특히 FPV 드론은 타 지역에서 이미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주제로 독창성도 떨어진다.

여기에 인천은 정부의 드론 시범사업지에서 제외돼 대회 유치를 내세울 곳도 없다. 정부가 지난해 국내에서 처음 드론 시범사업 지역을 공모했지만 인천은 제외됐다. 공모 신청을 준비했지만 마지막 날 포기하면서 자동 탈락했다. 당시 시 경제부시장의 정책적 판단 오류로 공모 신청이 포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항공전문가들은 로봇과 항공을 융합한 초기산업 선점에서 타 시도에 뒤처질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결과는 현실로 나타났다. 인천이 제외되면서 드론 신사업 분야에 뛰어든 대한항공 등 31개 기업과 기관에서 외면받고 있다. 지난해 연말 정부가 발표한 ‘규제 프리존’에서도 인천이 제외되면서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모습 또한 역력하다.

지역 항공전문가들은 드론산업 육성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인천에서 대회가 열리기를 희망하고 있다. 인천만의 독창성을 가진 대회 운영 프로그램 또한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인천 해안과 서해5도 불법 조업 무인 감시 등 지역 상황과 연계한 콘셉트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인천정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국토부가 아직 공모를 하지 않아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이미 인천에서 하는 것으로 얘기됐다"며 "세계 최고의 인천공항과 290만 명의 대도시답게 대회 유치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