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동안 지연됐던 송도유원지 중고차 매매단지에 대한 행정대집행이 이달 중 강행될 것으로 보인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 인천시 연수구가 이달 중 송도유원지 내 불법 컨테이너에 대한 자진 철거를 통보, 행정대집행을 예고하자 ‘불가’ 입장을 밝힌 입주업체들과의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송도유원지 중고차 매매단지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인천시 연수구가 이달 안으로 불법 컨테이너에 대한 자진 철거를 통보한 상황에서 입주업체들 역시 뾰족한 대책을 찾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어서다. 구가 행정대집행을 강행할 경우 자칫 양측 간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고 있다.

구는 3일 라마다송도호텔에서 송도유원지 입주업체에 대한 행정대집행 설명회를 열고 사실상 컨테이너 철거와 관련한 최후통첩을 보냈다.

앞서 구는 지난해 5월부터 불법 컨테이너에 대한 철거에 나섰으나 이를 반대하는 입주업체가 낸 행정대집행 계고처분 취소소송과 국민권익위원회 권고 등으로 1년을 흘려보냈다. 하지만 최근 대법원이 구의 손을 들어주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구는 입주업체에 이달 말까지 컨테이너 철거를 통보했고, 이후 행정대집행을 하기로 못 박았다. 이 때문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입주업체들은 구는 물론 인천시에 대책 마련을 요청하고 있다. 중고차 매매단지 이전비용과 물류비용 등을 감안하면 송도유원지 부지가 최적지로, 당장 대체부지가 없어 딴 곳으로 가기가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시 역시 입주업체들의 요청을 외면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중고자동차 수출물량의 70% 이상이 인천에서 이뤄지고, 향후 중고자동차 수출단지 조성이 인천의 새로운 미래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이 때문에 시는 이주호 경제산업국장 주도로 송도유원지 중고차 매매단지 대체부지 마련을 위한 TF를 운영하고 있다.

이 국장은 이달 중순까지 200여 업체로 구성된 송도유원지협의회와 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에 자구책 마련을 주문했다. 시와 인천항만공사, 국토교통부 등이 이른바 ‘인천 중고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를 조성할 때까지 연수구를 설득할 명분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시는 이달 인천내항과 남항·북항 등 한 곳에 중고서비스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용역을 발주해 늦어도 오는 10월까지 조성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단지 조성이 차질을 빚지 않을 경우 2∼3년 뒤에는 송도유원지 중고자동차 매매단지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

상황이 이런 탓에 향후 사태 해결의 모든 열쇠는 연수구의 손에 쥐어지게 됐다. 구가 시와 입주업체가 내놓을 자구책을 받아들이면 입주업체와 시는 고민을 덜게 되지만, ‘불가 입장’을 유지할 경우 물리적인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송도유원지협의회 관계자는 "전체 270개 컨테이너 가운데 70여 개를 송도 5블록 인근 상가단지로 이전하고, 향후 단계별로 컨테이너를 이전재배치하는 방안과 오폐수 및 날림먼지 방지 등의 환경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우리 200여 입주업체의 생사가 이재호 구청장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