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50.jpg
▲ 기호일보 DB

송도유원지 수출 중고자동차 매매단지의 불법 컨테이너 철거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매매단지 상인들이 인천시에 환경개선 자정계획서<본보 5월 4일자 1면 보도>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관련 기사 7면>

11일 인천시에 따르면 송도유원지 수출 중고차 매매단지 입주업체 연합회인 ‘수출단지입주자협의회’와 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이 최근 시에 매매단지 환경개선을 위한 자정계획을 전달했다.

이 계획은 시가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추진하는 ‘인천자동차물류클러스터 단지’가 조성되는 2∼3년 동안 현재 송도유원지 부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할 행정기관인 연수구를 설득하기 위한 자구책이다.

현재 송도관광단지 4블록의 송도유원지 부지에는 모두 270여 개의 불법 컨테이너가 있다. 상인들은 자정계획을 통해 10월까지 이들 컨테이너 중 100여 개의 불법 컨테이너를 단계별로 철거하고, 2018년 말까지 모두 철수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단지에 우후죽순 설치된 컨테이너를 4차에 걸쳐 단일 블록 안으로 모으기로 했다.

환경정화 작업도 벌인다. 날림먼지를 예방하기 위해 일일 4회 살수차량 청소를 하고, 단지 외벽에 벽화 그림을 그려 넣기로 했다. 업체 간판도 통일된 형식으로 바꾸고, 월 1회 임대단지에서 배출되는 자동차 폐기물을 분리수거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월 1회 정도 한국의 기초질서를 설명하고 안내하는 외국인 바이어 소양교육과 아랍문화 체험, 외국인 차량 운행 관리, 지역주민 소통사업, 지역사회 환원사업 등의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시는 상인들이 제출한 자구책을 토대로 철거를 예고한 연수구에 대한 설득 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하지만 구를 설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구가 송도유원지 불법 컨테이너를 철거하려는 명분이 주민 반대와 환경 훼손이 핵심인데, 환경문제를 해결한다 해도 주민들의 반발까지 감싸기에는 한계가 있어서다.

이와 관련해 구 관계자는 "아직 시에서 자정계획을 전달받지 못해 구체적인 고민을 하지 않고 있다"며 "불법 컨테이너를 철거하는 것은 원칙이고, 이 원칙을 깨기 위해선 주민 의견을 듣는 일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l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