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fs.jpg
수원시의 한 고등학교에서 체육수업 중 의식을 잃고 쓰러진 여학생이 체육교사들의 신속한 심폐소생술로 소중한 목숨을 구했다.

경기도교육청과 수원 청명고등학교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10시 30분께 청명고 운동장에서 체력장 시험을 받던 김모(16)양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당시 김 양은 20m 구간을 최대 50회 왕복하는 일명 ‘셔틀런’을 하던 중이었다.

바로 옆에서 다른 학급 수업 중이던 차광선(56)교사는 쓰러진 김 양이 숨이 멎은 채 얼굴색이 파랗게 변하는 것을 확인, 곧바로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운동장 한쪽에서 다른 학생과 대화 중이던 홍승달(50)체육부장은 즉각 김 양에게 달려가며 119에 신고했다. 홍 교사는 119대원과 통화를 이어가며 차 교사의 뒤를 이어 계속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두 교사의 심폐소생술이 시작된 지 10여 분이 지나자 김 양은 마침내 기침을 하며 호흡을 되찾았다.

김 양은 보건교사와 학생들이 갖고 온 들것에 실려 보건실로 옮겨졌고, 곧바로 도착한 119구급차를 통해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현재 김 양은 건강을 회복한 상태로, 정밀검사를 받고 있다.

이들 교사는 급박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었던 이유로 평소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안전교육을 반복적으로 학습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해당 학교는 도교육청의 지침에 따라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전교육을 일반교사(3년간 4시간 이상)와 체육 및 보건교사(1년간 4시간 이상), 학생(1회 이상)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실시 중이다.

홍 교사는 "교사로서 당연한 일을 했을 뿐"이라며 "정확하고 신속한 심폐소생술을 배우면 누구나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