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회원들이 23일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정상 편성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승남기자 nam1432@kihoilbo.co.kr
▲ (사)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회원들이 23일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정상 편성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승남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내 어린이집 원장들이 경기도교육청에 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 편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산하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이하 연합회) 소속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 300여 명은 23일 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도교육감은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도 하루빨리 편성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교육감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이재정 교육감은 자기 고집으로 협의와 의견수렴 과정 없이 누리과정을 멋대로 끌고 가려 한다"며 "자신의 공약사업에는 1천억 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 부으면서도 어린이집 누리과정비는 ‘대통령 공약사업이기에 교육청에서 부담할 수 없다’고 우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 13개 시·도교육청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한 것과 달리 유독 경기도만 어린이집이 교육감의 관리 대상이 아니고 교육 대상도 아니라며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만 편성하고 있다"며 "특히 이 교육감은 지방보육재정 교부금법 시행령에 ‘누리과정 예산은 교육청 의무지출 경비’라고 명시돼 있음에도 각종 핑계를 들며 있는 돈도 편성하지 않고, 정부에서 주겠다는 돈도 받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광명·성남·시흥·광주·김포·고양·양주·동두천 등 도내 8개 지역의 어린이집은 지난 3월부터 현재까지 보육교사 인건비 등으로 지출하는 누리과정 운영비(원아 1인당 7만 원)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으며, 양평과 가평 등 16개 지역의 어린이집은 다음 달부터 운영비를 받지 못할 상황이다.

연합회는 "누리예산을 둘러싼 교육부와 교육청 간 정치적 힘 겨루기의 여파로 올 상반기에만 764개 어린이집이 폐업했고, 14만여 명의 영유아가 어린이집을 떠나 안정적인 보육을 받을 권리를 잃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어른들의 생각은 다를 수 있으나 아이들은 다 똑같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어린이집의 작은 소망과 의지를 꺾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