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무의도 어촌계 주민들이 24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무의도 남측 4구역 준설공사로 인한 어패류 폐사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 인천시 무의도 어촌계 주민들이 24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무의도 남측 4구역 준설공사로 인한 어패류 폐사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여태껏 항로 준설은 마을어장 등 맨손어업의 피해에 자유로웠다. 준설 후 사후영향조사에서 ‘어장 피해가 없다거나 미미하다’는 말로 피해 갔다.

항로 준설로 조성한 준설토 투기장은 피해 어민들에게는 감히 넘볼 수 없는 금단의 땅이다. 거저 생기다시피한 준설토 투기장은 정부에 요긴한 돈벌이 수단이다. 급기야 맨손어업 어민들이 들고 일어섰다.

24일 인천시 중구 무의도 어민 350여 명은 인천해양수산청 앞에서 인천항 접근항로 준설공사에 따른 어장피해 진상 규명과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인천해수청의 인천항로 준설공사 환경영향평가서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4년까지 무의도 인근 서수로(면적 284만4천755㎡)를 수심 14m로 파면서 484만5천670㎥를 준설했다.

인천신항 건설에 따라 8만TEU급 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자유롭게 항로를 이용토록 하자는 취지에서였다.

인천해수청은 환경영향평가서를 작성한 ㈜한국종합기술의 침퇴적모델링에 따라 준설에 따른 퇴적은 연간 1~5㎝로 피해가 거의 없다는 예측치를 내놓았다. 맨손어업 어장에 대한 피해조사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

주민들은 계속된 항로 준설로 무의도 연안해변의 뻘층과 모래층이 거의 유실돼 기초생물들이 살 수 없을 정도로 황폐화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태풍이 지나고 나면 해변의 모래가 1m 정도의 높이로 쓸려 나간다고 어민들은 지적했다.

이들 어민은 어선을 소유한 선주들에게 항로 준설에 따른 피해 보상을 하면서 어장에서 맨손어업을 하는 어민들의 피해 대책에는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Untitled-1.jpg

인천해수청은 항로 준설토를 처리하면서 1천354만8천㎡의 투기장을 조성했다.

이 준설토 투기장은 물류단지와 복합레저 친수시설 등으로 싼값에 큰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요지다.

영종도투기장의 경우 항만시설이나 지번도 없는 곳에 항만재개발법을 적용해 민간사업자와 복합레저단지 개발을 추진 중이다.

한편, 인천해수청은 이날 어민대표와 면담하고 일단 항로 준설에 따른 어장 피해 재조사를 벌이기로 의견 접근을 이뤘다. 또 어민들의 요구사항을 문서로 전달받아 해당 법률 안에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를 벌이기로 했다.

박정환 기자 hi21@kihoilbo.co.kr

이승훈 인턴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