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가 출범하기 전에 인사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다. 20일 시 산하 경제기관들에 따르면 통합기관 조직 편제는 기존 인천경제통상진흥원(이하 경제통상원)이 ‘기업지원본부’로, 인천정보산업진흥원(정보산업원)은 ‘창조융합본부’,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 기능을 맡는 ‘특화산업본부’ 등 3개 본부로 재편된다. 이와 함께 감사실과 전략정책연구실, 경영혁신실 등 3실과 일자리지원단, 디자인지원단, 산업단지지원단 등 3단으로 나뉜다. 이들 자리는 모두 1~2급으로 다음 달 출범하게 될 통합 기관의 핵심 역할을 맡는다.

하지만 통합 기관이 출범하기 전부터 삐걱대고 있다. 인사 문제로 각 기관 간 불협화음이 일고 있어서다.

현재 3본부·3실·3단은 총 9개의 자리에 불과한데 현재 각 기관의 1~2급은 27명에 달한다. 이 중 경제통상원장과 시에서 옮겨간 1급 2명은 통합 기관 1급으로 내정돼 있어 사실상 1급 보직은 6개가 전부다.

여기에 실무를 이끄는 2~3급 팀장과 센터장 자리가 23개인 것을 감안하면 일부 직원은 보직도 받지 못할 수 있다. 현재 3개 기관의 1∼3급은 총 65명으로 33명의 직원이 이번 기관 통합으로 보직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한정된 보직을 받기 위해 일부 기관에서는 ‘로비설’이 나돈다.

특히 인천TP에 비해 타 기관은 인사에서 불리할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시 산하 경제기관의 한 관계자는 "인천TP 기관 직원은 발 빠르게 자리를 보존하기 위해 움직인다는 얘기도 있다"며 "해산 기관 직원이라서 어디 알아볼 수도 없고 답답하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대해 인천TP 관계자는 "각 기관마다 경력과 나이에 비해 승진이 되지 않아 불이익을 받는 직원이 있지만 인천TP는 이런 직원이 더 많기 때문에 타 기관에서 인사 문제를 제기하면 안 된다"며 "일부 부실 기관은 통합하면서 급여 등이 인상돼 더 많은 이득을 취하는데도 인사 문제로 내분을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