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원창동 일원에 건설 중인 인천로봇랜드(76만7천286㎡)가 국내 무인비행장치(드론) 실험을 위한 최적지로 떠오르고 있다.

인천시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드론 활용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드론 시범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국토부의 드론 시범사업 대상지로는 인천로봇랜드의 로봇연구소와 로봇산업지원센터 등 공익시설(4만3천여㎡)이 검토되고 있다.

이곳에 실내 드론 테스트 시험장(이하 드론 시험장)과 드론 기업 지원 공간을 구축한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드론 시험장은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건설 중인 로봇연구소(1만4천76㎡) 내 3개 층과 옥상이 대상이다. 드론 시험장은 최첨단 장비가 도입돼 태풍과 낙뢰 등 가상 자연재해에 대한 성능시험이 가능한 시설이다. 설비 투자 규모만 약 800억 원 정도로 현재 아시아권에서는 최초로 도입되는 시설로 알려졌다.

여기에 시는 드론 시험장 내 ‘항공 인증 장비’를 들여 인천 영종도에 있는 항공안전기술원의 일부 기능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드론 시험장은 성능시험부터 안전 인증 기능까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지하 2층·지상 23층 로봇산업지원센터에는 드론 전용공간과 실내 체험 경기장을 조성해 건물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특히 이곳에 입주하는 기업 및 연구소 등은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운영에 관한 법률(특별법)’에 의해 다양한 세제 및 자금 지원 혜택도 주어진다.

인천로봇랜드는 인천공항과 인천항이 근거리에 있고, 제1경인고속도로가 인근에 있어 관련 기업들에게는 최적의 입지 여건을 갖췄다.

이 때문에 지역 업계에서는 현재 로봇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유치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시 입장에서도 드론 시범사업은 나쁘지만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로봇 관련 연구원 등 인적 자원이 풍부한 점도 인천로봇랜드가 드론 사업지로 손꼽히는 이유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인천로봇랜드 입주를 타진하면서 힘을 보태고 있다. 앞서 KAIST는 이곳에 입주를 위해 시와 지난달 ‘국내 로봇산업 육성과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도 이번 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학재(새·인천 서갑)국회의원실 측은 "로봇과 항공기의 융합인 드론 사업은 인천의 차세대 먹거리 사업"이라며 "드론 시범사업지로 인천로봇랜드가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