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10명 가운데 6명은 평소 책을 많이 읽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도내 혁신공감 초·중·고등학교 7곳 재학생 561명을 대상으로 ‘2016 독서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59.1%가 ‘책을 많이 읽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책을 읽지 않는 이유로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을 하느라’가 29.1%로 가장 많았고 ‘책 읽는 시간이나 장소가 별로 없음(27.8%)’, ‘책 읽는 자체가 지루함(24.5%)’,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모름(11.1%)’, ‘독서가 또 다른 공부라 생각됨(4.4%)’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독서 행태도 수동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책을 읽는 목적에 대해 응답자 중 24.8%는 ‘책 읽기가 즐거워서’라고 했지만 ‘선생님 또는 부모님이 읽으라고 해서(20.5%)’, ‘학교 또는 학원 숙제를 위해(14.5%)’, ‘진로·진학에 도움이 돼서(12.5%)’ 등 절반에 가까운 학생들은 수동적인 이유로 책을 읽는다고 답했다.

이에 비해 독서 후 달라진 점으로는 학생 33.9%가 ‘몰랐던 점을 알게 됐다’고 응답했다. 이어 ‘책을 더 많이 읽고 싶다(21.9%)’, ‘교과 수업이 재미있어짐(20.3%)’, ‘진로·진학 결정에 도움(10.9%)’, ‘친구들과 소통의 시간 많아짐(6.8%)’ 등의 순이었다.

학교에선 학생들의 독서교육에 적지 않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모습이었다.

독서실태조사에 응답한 혁신공감학교 7곳 교사 148명 중 29.7%는 ‘수업 중 교과연계 독서수업을 하지 않는다’며 그 이유로 39.5%가 ‘교과목 진도를 나가느라 부담된다’를 꼽았다.

또 ‘학생들의 독서 습관 부족(26.9%)’, ‘평가(입시)와 연계 부담감(19.4%)’, ‘수업 실천 방법 부재(14.9%)’, ‘각종 독서 후 활동에 대한 중압감(14.9%)’ 등 ‘독서수업 후 효과가 저조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독서수업 후 학생들의 독서량 증가(25.9%)’, ‘사고력 향상(25.9%)’, ‘관련 교과의 흥미 제고(17.6%) 효과’ 등 독서수업의 필요성에는 공감했다.

도교육청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독서 습관 향상을 위해 ▶책 읽는 공동체 문화 조성 ▶교육과정 연계한 공감 독서교육 ▶책 읽기 즐거움 성장 독서 ▶도서관 기능 제고 등 분야별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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